봄에 수확하지만 가을에 섭취하면 더 좋은 음식. 완두콩이다. 완두콩은 기원전 1300년 이집트 파라오 투탕카멘의 무덤 부장품으로 발견될 정도로 인류와 오랜 시간을 같이 한 식품이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돼 있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인해 특히 인기가 높은 완두콩은 칼슘과 철분, 아연, 비탄민 등 다양한 영양이 함유돼 있다.
완두콩에는 이뇨작용을 돕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붓기 제거에 효능이 있다. 또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돼 있어 야맹증에도 좋은 효과가 기대되며, 청소년 성장발육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다. 콜레스테롤 감소 효능이 있어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며, 면역력 강화, 식이섬유가 많아 대장암 예방에도 좋은 ‘약’이다.
또 감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빈혈과 이뇨작용 등 성인병 예방에 매우 효과적인 ‘장수’식품이다. 완두콩과 감자를 이용해 비타민 A, C를 채워주며, 두부의 아미노산도 풍부한 음식이면서 아이들도 좋아하는 콩가스를 소개한다.
사진 및 자료제공=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
■ 재료 및 분량
완두콩 1C, 두부 1/2모, 감자 1개, 표고버섯가루 1T, 당근 50g, 버터 1/2T
간장소스 : 물 1C, 다시마 5장, 건표고 5개, 집간장 3T, 매실청 2T, 사과 1/2개
(T=큰술, C=컵)
■ 만드는 법
① 완두콩을 삶아 물기를 뺀다. ② 두부를 삶아 물기를 짜서 으깬다. ③ 감자를 쪄서 으깬 후 소금, 후추, 버터로 밑간한다. ④ 당근은 곱게 다진다. ⑤ 모든 재료를 섞어 반죽한 후 빵가루를 묻힌다. ⑥ 팬에 기름을 넉넉히 넣고 튀겨낸다. ⑦ 접시에 완두콩가스를 담고 소스를 뿌린다.
간장소스 : 물 1C에 다시마와 건표고를 넣고 끓인다. 사과 반개를 갈아 넣고, 집간장 3T, 매실청을 넣고 끓은 다음 거름망에 거른다.
[불교신문3151호/2015년11월7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