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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물줄기가 만나는 한강을 바라보다
수종사 산신각에서 바라보면 전각들의 처마 위로 양수리가 보인다. 주변의 나무들이 봄에는 신록을 가을에는 단풍을 함께 선사한다. 겨울은 나뭇잎을 내려놓아 여백의 미가 있다.

북한강은 금강산(金剛山)에서 발원해 남쪽으로 흐르면서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양수리에서 남한강과 합류한다. 이곳을 ‘두물머리’라고 하는데 양수리의 우리말이다. 이 아름다운 경치는 서울과 인접하다는 지리적 여건까지 더해져 언제나 찾는 이들이 많다. 

이 청아한 모습을 두 눈에 오롯이 담을 수 있는 곳이 있다. 첫 번째는 두 강이 만나는 강가인 두물머리다. 또 다른 하나는 양수리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수종사다.

먼저 도착한 곳은 두물머리다. 과거 양수리 나루터는 남한강 최상류의 물길이 있던 강원도 정선과 충북 단양, 그리고 물길의 종착지인 서울 뚝섬과 마포나루를 이어주던 마지막 정착지인 탓에 번창하였다. 1973년 팔당 댐이 완공되고 육로가 신설되면서 나루로써의 기능은 사라졌다. 현재는 너무도 정비가 잘된 공원이다.

쌀쌀한 평일임에도 두물머리는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많은 모습이 변했지만 400여 년 동안 자리를 지키고 있는 느티나무가 있다. 세 그루의 느티나무가 보는 방향에 따라 한 그루처럼 보이기도 한다. 초겨울 세 그루의 서로 뒤엉키지 않는 나뭇가지에서 수염자락이 연상된다. 영락없는 멋들어진 두물머리 터줏대감 모습이다. 

또한 이 주변은 사진동호인들에게 새벽 물안개 피어오르는 장면을 담기에 좋은 곳으로 각광 받는다. 언젠가부터 여기에 운치를 더하는 황포돛배가 등장했다. 주로 강가에 묶어져 있고, 간혹 행사를 위해 옛 복장을 한 뱃사공이 노를 젓기도 했다. 어느 지나간 사진을 보니 뭍 위로 올라와 전시되기도 했다. 현재는 강가에 메여 있기는 한데 돛은 내려져 있고 배 바닥에 물이 차오르고 있다. 그러고 보니 이 두물머리는 어느 것은 흘려보내고 무언가는 부여잡고 있는 것일까. 한 사람이 겪을 수 있는 시간의 단면에서야 그럴 수 있지만 시간이라는 큰 강물에서 보면 유속이 빠르거나 잠시 그 흐름이 느려졌을 뿐일 것이다. 


차를 마시며 양수리를 내려 볼 수 있는 수종사 경내의 삼정헌. 예불시간에는 잠시 다실 문을 닫는다.

차를 돌려 여러 해 만에 수종사에 올랐다. 사찰까지 이어진 차량도로가 이전보다 제법 잘 정비되어 있다. 남양주 운길산 수종사 일원은 2014년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 제109호로 지정됐다. 수종사는 운길산 정상부근에 자리 잡고 있어 한강은 물론 서울 북동쪽지역의 산지경관까지 조망할 수 있다. 계절과 날씨와 시간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이곳의 가치는 옛 선인들도 감탄해 마지않았다. 조선 초기 학자 서거정은 수종사를 ‘동방에서 제일가는 전망을 가진 사찰’이라 했다. 인근에 생가가 있었던 정약용은 일생을 통해 수종사에서 지낸 즐거움을 ‘군자유삼락(君子有三樂)’에 비교할 만큼 즐겨 찾았다. 또한 초의선사가 정약용을 찾아와 양수리의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며 차를 마신 곳이기도 하다. 

주차장에서 일주문과 불이문을 지나 완만한 오르막을 걸으면 오른쪽으로 양수리의 풍경이 보이기 시작한다. 양수리 일대가 한눈에 담기는 자리는 산신각 앞이 최고다. 전각 처마 위로 살포시 펼쳐지는 양수리 풍경이 펼쳐진다. 산신각을 내려오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삼정헌’이라는 스스로 차를 내려 마실 수 있는 무료찻집이 있다. 양수리 쪽으로 큰 창을 내어 차의 향기를 맡고 한 모금 넘기며 창밖을 바라보면 고요한 산사에 풍경소리가 들려온다. 귀 뿐 아니라 눈, 코, 입 모두가 저절로 즐거워지는 시간을 갖게 된다. 

주차장에서 산 정상을 바라보며 오르면 불이문이 나온다.

이 뿐만 아니라 수종사는 자체만으로도 유서 깊은 아름다운 사찰이다. 조선왕실과는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그 연결고리에 수종사 팔각오층석탑(보물 제1808호)이 있다. 고려시대 팔각석탑의 전통을 이으면서 크기는 작아 졌지만 안정적인 비율과 섬세한 조각이 인상적인 조선 초기 석탑이다. 탑 자체도 아름답지만 그 안의 사리공에 모셔진 불보살상들은 15세기부터 17세기의 불상 양식과 그 변천을 보여주는 귀중한 성보들이다. 1957년 해체수리에서 19구의 불보살상이 발견되었고, 1970년 옮겨 세울 때에는 2층과3층 옥개석에서 12구의 불보살상(보물 제1788호)이 추가로 발견 되었다. 함께 발견된 명문에서 제작시기와 발원자를 알 수 있어 조선왕실에서 조성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불이문을 지나 이 길을 오르면 오른쪽으로 양수리가 펼쳐진다.

사진을 배울 때 “더 들어가라”와 “뒤로 물러서라”는 애기가 있다. 전자는 자세히 관찰하고 중요한 것은 더 크게 부각시키라는 것이다. 후자는 시야를 넓혀 주변과의 조화를 살펴보면 그 속에서 피사체의 특징이 더 도드라져 보인다는 뜻이다. 

두 물이 만나 한강이 되는 양수리도 그렇게 바라보면 좋을 것 같다. 한 발짝 가까이 두물머리에서 그리고 뒤로 물러서 수종사에서 내려 보기를…. 

산신각에 오르면 양수리 전망을 편하게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불교신문3354호/2017년12월16일자] 

Posted by 백송김실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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