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명팔법(女命八法)
① 순(純)
純은 잡기가 섞이지 않고 순수해야 함을 말하는 바 이는 용신이 있되 순일하게 오직 하나만 있을 것을 말한다. 女命에 용신이 많다는 것은 남편이 많다는 것이니, 여자가 남편이 많으면 부정한 것이 되어 吉한 것이 못되는 까닭이다.
② 화(和)
和는 中和를 말하는 것이니 四柱의 기품이 中和되어 旺하지 않고 약하지 않으며, 조(燥)하지 않고 습(濕)하지 않으며, 냉(冷)하지 않고 刑沖되지 않음을 말한다. 女命이 이렇게 되면 貴命이라 할 것이다.
③ 청(淸)
淸은 雜되지 않아서 맑음을 말하니 夫星이 순일한데 財가 있어 生官하고, 印이 있어 官生印, 印生身하여 한 점의 잡기가 없음을 뜻하는 것이므로 이 또한 貴命이다.
④ 귀(貴)
글자 그대로 貴한 것을 말하는데 二德을 갖추어 한 점의 병마가 없이 貴格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말한다. 여기서 二德이란 天德과 月德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財가 一德이고 官이 二德이라고 하는데, 柱가 官이 用되어 財를 갖추면 二德을 갖추었다고 보는 것이다.
⑤ 탁(濁)
오행이 失位하여 相剋 相戰되어 안정을 잃고 正夫가 어느 사람인지 분명하지 않으며, 偏夫가 혼잡하고 無財無食하여 主가 의지할 곳이 없음을 뜻한다. 四柱가 이와 같으면 별 수 없이 천한 여인이 되는데 인력으로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다.
⑥ 람(濫)
이는 官살이 혼잡 되고, 支에 財星이 旺하여 도화가 日時에 있고, 日主가 태왕하거나 조열(燥熱), 습냉(濕冷)한 것을 뜻하니 여자가 이렇게 되면 혹 재가하고 서방질하며 말을 버릇없이 함부로 한다. 또 술 마시고 윤리가 문란하여 花柳之命이나 천한 노비가 될 것이 틀림없다. 열 번 스무 번 시집을 고쳐 간다고 해도 변하지 않는다.
⑦ 창(娼)
이는 신왕무의(身旺無依)하여 관성이 자리잡을 틈이 없이 식상이 旺하거니와 관살이 혼잡 되었음을 뜻한다. 이와 같으면 창녀가 되어 청춘을 팔아먹는 몸이 되거나 주색에 일몰 하여 몸을 버린다.
⑧ 음(淫)
日干이 身旺하든지 관살이 많은 것, 또는 관살이 전혀 없거나 지지에 관살이 많이 숨어 있는 것, 干에 여러 개의 관성이 있는 것 등은 모두 淫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