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62025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6. 格局(격국)

格局이란 四柱의 모양세를 말 한다. 크게는 正格과 外格으로 分類한다.
正格에는 月支를 基準으로 그 月의 六神으로 格을 定하며 正偏官格(정편관격), 食神傷官格(식신상관격),
印綬偏印格(인수편인격), 陽刃格(양인격), 建祿格(건록격)等으로 分類하고 外格에는 從格(종격),

從化格(종화격), 專旺格(전왕격)等으로 分類한다.
從格에는 從殺格(종살격), 從財格(종재격), 從兒格(종아격), 從强格(종강격)等, 從化格에는
甲己合化土格, 乙庚合化金格, 丙辛合化水格, 丁壬合化木格, 戊癸合化火格等이 있고, 專旺格에는
稼穡格(가색격), 仁壽曲直格(인수곡직격), 炎上格(염상격), 從革格(종혁격), 潤下格(윤하격)等이
있고, 其他雜格(잡격)이 있다.



7. 用神과 喜神,藥神,仇神,救神,忌神,閑神關係 용신, 희신, 약신, 구신, 구신, 기신, 한신 관계

喜神없는 用神은 孤立無援(고립무원)하여 土臺없는 建物과 같아 堅實(견실)치 못하고 挫折(좌절),

失敗가 連生하고 抱負難伸(포부난신)으로 苦痛받는다.


喜神이 忌神 氣를 洩하여 生用神하고, 用神氣를 洩하는 閑神을 剋하고 用神을 保護(보호)한다.

用神은 喜神을 剋하는 仇神을 剋하고 喜神을 保護(보호)한다.
故로 喜神,用神이 相互 敵을 剋하여 相互保護(상호보호)해 준다. 相互保護    不能이면 喜,

用神間에 必傷이 있게된다.


喜神이 忌神氣를 洩하여 用神을 生한다하나 一生一剋의 原理로 忌神이 用神을 必剋하고마니

用神은 閑神이 藥神으로 忌神을 剋하고 喜神의 剋이 있어야 用神洩氣를 防止하여 好命이 된다.


喜神의 近接한 用神의 生保가 없는 命은 喜神이 藥神을 剋함을 大忌한다.    
喜神이 用神을 生保한다하나 忌神이 用神을 必剋한다  
                                  

閑神,藥神은 忌神을 剋하여 用神을 保護하는 五行이나 忌神이 直接 用神을 傷하지않고 있으면

閑,藥神은 用神氣를 洩하여 仇神을 生하고, 仇神은 忌神 을 生하고, 喜神을 剋4해 버리니

忌神故 用神이 必傷하고만다.


故로 藥神은 病도주고 藥도주는 存在이니 必히 喜神이 健全하여 藥神이 仇神을 不生토록 制해야

好命이 될 수 있다.


喜神의 健全을 圖謨(도모)키위하여 救神이 있으니 忌神이 大部分 救神役割을 한다. 忌神은 用神을

必剋할망정 喜神을 生한다.
故로 救神運에 入한 命은 적게는 無能無才에다 家中에 騷亂과 風波만 이루    는 무리이고 ,

크게는 亂世의 英雄이고, 治世의 逆賊行爲로 善終치못한다.  



8. 用神觀法(용신관법)

原局用神이 剋되고 喜神被傷하나 有氣면서 初年逆運이면 父母生死別있다.

原局 用喜皆傷하고 有氣됨이 없는데 初年 逆運이면 父母生死別 或은 當 主가 胎中不具(태중불구)가 된다.

原局用喜被傷(원국용신피상)되나 喜神有氣면서 合됨이 있으면 그 母가 父와 生死別하고 改嫁(개가)한다.

女命 用神이 干合이나 支合되면 그 夫가 多妻妾하거나 後妻妾八字이고 本妻면 獨守空房(독수공방)한다.

男命 用神有氣나 喜神을 無救(무구)하고 있으면 妻를 生死別 한다.

女命 喜神有氣나 用神破損(용신파손)됨을 無救하면 夫를 生死別 한다.

男命은 用神, 女命은 喜神이 原局에서 被傷(피상)되고 無救면 必히 子宮에 凶死있다.

用喜神이 死絶沐浴運歲되고  傷한데 無救면 本人死亡한다.


9. 用神, 喜神및 六神關係(육신관계)


用 神
喜 神
__父(幼), 子(老), 祖母, 丈母 __妻, 母, 兄弟, 子婦, 丈人, 丈母
__父, 夫, 子息, 祖母 __子息,兄弟
男女
__本身健康, 名利(財物,名譽) __本身健康土臺, 名利土臺

喜神이 健全, 用神을 直接 生하고 八字의 忌仇神을 有氣順生시키면 好八字로 上下의 寵愛(총애)와

援助(원조)로 自然亨福(자연형복) 人之上福祿有하다.


用喜가 共히 傷하면 意志가 朝夕變하고 周圍環境(주위환경), 六親生死別
   破壞(파괴), 육체정신에 고질병有, 물심양면타격, 재기불능상태이다.

用神, 喜神中 하나라도 有救면 命脈(명맥)은 維持(유지)되나 生死別, 無財, 破産(파산)은 免할 수 없다.


用神은 健全하나 喜神이 剋되면 本人土臺없고 後援者없어 孤獨, 離別있다.

喜神은 健全하나 用神이 剋되면 無能, 無才, 無爲徒食하고 妻子에 依持함.

用神이 孤立無援이면 淫亂하고, 虛僞가 많고, 强者에겐 꼼작못하고,     弱者에 君臨하고,

心性이 삐뚤어져 自畵自讚하고, 非理非行많고, 조 그만 逆境에도 意氣銷沈(의기소침)하여

제멋데로 날뛰고 決斷力없다. 


用神 字가 時에 引從(인종)하여 長生,帝王이면 初志一貫하고, 死絶이면 恒心(항심)없고

龍頭蛇尾格(용두사미격)이다.


用喜神의 生旺祿地가 많고 傷함이 없으면 帝王, 長官, 巨富級이고 仇神운에 喜神을 剋하여 大發하고

用神運에 亡한다.


日時에 用神長生宮있으면 大部分 祈福(기복)하여 出生한 者이다. 

四柱에 用神者가 많으면 男女不問하고 風波(풍파)가 많다.



Posted by 백송김실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