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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命理基礎]용신론이란 무엇인가?[上]
1. 用神이란 무엇인가?

가.일반적 풀이;
용신이란 사주팔자의 핵심되는 오행으로 비유하자면 내가 왕이라면 나의 충실한 신하와 같습니다. 이 신하가 왕을
위하여 사심 없이 충성을 다 받치는 역량을 가진 자라야만 왕인 내가 안심하고 국정을 수행할 수 있는데 이 신하가
탐욕이 많아 왕을 기만하고 자기 이익만 챙기는 자라면 왕은 불행해지는 것입니다.
고로 사주팔자를 뽑아놓고 이 같은 신하를 가릴 줄 알아야 사주를 볼 수 있습니다.
충직한 신하를 몰라보고 아첨하는 간신배를 용신으로 알고 사주를 풀이한다면 엉뚱한 방향으로 해석하는 결과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용신을 모르고서 사주를 본다는 것은 큰 오류를 범하는 것입니다.

나. 전문적 풀이;
용신이란 일간인 자기오행의 氣의 본성이 유지되도록도와주는 오행을 말한다.
일간이 너무 왕성하여도 안되고 너무 미약해도 안되니 타오행으로 하여금 조절하여 줌을 요한다. 때로는 일간이
용신이 되기도 하고,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되기도 하고,일간을 설하는 오행이 되기도 하고, 일간이 생 하는
오행이 되기도 한다.
이 용신의 위치 및 강약에 따라 길흉화복이 결정되니용신이 사주팔자를 푸는 열쇠가 된다.


2. 用神,喜神의 定義(정의)

一. 本身(본신)의 生命(생명) 곧 健康(건강),精神(정신)을 主管(주관)한다.
二. 富貴(부귀) 곧 名利(명리)를 主管(주관)한다.
三. 父母(부모), 夫婦(부부), 子女(자녀)의 生死別(생사별)을 主管(주관)한다.


3.用神,喜神의 區別(구별)

一般的으로 用神을 生하는 것을 喜神이라 한다. 用神은 있데 喜神이 없거나 喜神은 있데 用神이 없거나 하면 다
父母德이 없고, 用喜神運歲를 만나야 福祿이 俱全하게 된다. 대체로 用喜神中 한 개라도 없으면 僧道命이 많고,
이 社會와 融和할 수 없는 環境이나 心事가 되여 홀로 孤獨을 즐기는 사람이다.

※用喜神은 四柱八字에 어디에 있던 用喜神이다. 運에서와도 用喜神이다.
...木用神이라면 甲寅乙卯木및 亥中甲, 辰中乙木, 未中乙木이되고, 水라면 壬子,癸亥水 및 申中壬水, 丑中癸水,
...辰中癸水가 다 用神이 된다.
...用神은 單一이 좋다. 女子 四柱에 用神이 많으면 多夫之像이다.



4. 用神과 六神

가령 火 日 干의 용신이 土라면 火 日 干이 喜神이 된다.
用神으로 父, 子, 組母, 父母의 生死를 보고, 火喜神으로 子息, 兄弟의 生死를 본다.
男女 공히 土用神으로 本神의 建康, 名利로 보고, 火喜神으로 本人의 健康바탕, 名利토대를 본다.
기타 六神으로는 그 六神의 性格, 環境으로 본다.



5. 用神(용신)잡는 법
用神이란 日干인 自己五行의 氣의 本性을 維持(유지)하도록 도와주는 五行 을 말한다. 日干이 너무
旺盛해도 안 되고, 너무 弱弱해도 안 되니 타 五行으로 하여금 調節(조절)하여 줌을 要한다.
이 用神의 位置(위치)및 强弱(강약)에 따라 吉凶禍福(길흉화복)이 決定(결 정)되고, 用神이
四柱八字를 푸는 열쇠가 된다.
子平粹言(자평수언)이란 책에 用神은 命理(명리)의核이며, 日干의 主人이 며, 나를 지키는
守護神(수호신)이라 하였다.
용신을 잡기 위하여서는 우선 사주의 身旺(신왕)과 身弱(신약)을 분별하여야 한다.
身旺과 身弱의 分別法

가. 出生한 生月이 日干의 五行이 旺한 季節(계절)이면身旺(신왕)이고, 休(휴), 囚(수), 死(사)에 該當(해당)
.....하면 身弱(신약)이다.
나. 日干五行과 다른 五行과의 生助(생조)가 많으면身旺이고, 剋, 洩, 沖, 刑이 되면 身弱이다.
다. 日柱가 支藏干속에 五行과 同氣를 만나면 通根히라하여 身旺해 진다.
라. 日干이 長生, 帝王, 建祿, 冠帶等을 만나면 得氣라하여 身旺이고, 病, 死, 絶을 만나면 失氣라하여 身弱이다.
用神 잡는 法 實際(실제)

가.抑扶法(억부법); 日干을 生助하는 五行이 많아 身旺이면 이를 剋制하거나 그 氣를 洩하여 均衡(균형)을 맞추
... 어야 한다. 이를 抑(억)이라 하고, 身弱이면 日干을 扶助(부조)하여야 均衡이 맞으니 이를 扶(부)라 한다.
壬丙丙壬..... 丙火가 午月 午日에 나니 火氣가 太旺하다. 故로 年時에 壬水로 制
辰午午辰..... 火함이 用神이다. (身旺에 剋制 用神)
甲丙庚己..... 丙火가 三午火로 太旺하다. 午中己土가 年干 己土로 透干하여 有力
午午午巳 .....하니 旺火氣를 己土로 洩함이 用神이다. (身旺에 洩氣用)
庚甲丁丙 .....甲日干이 酉申庚金에 剋받고, 四火에 洩氣되니 身弱하다. 故로 申
午午酉申 .....中壬水로 洩金制火하고 甲을 生助함이 用神이다. (身弱에 生助用)
나.專旺法(전왕법); 日干과 같은 五行이 極旺(극왕)하고그 氣를 꺾을 五行이 없을때 그 勢(세)를 따라가는 것이
....用神이다.
乙甲乙癸 .....이 四柱는 木과 水의 두 가지 五行으로 되여 그 勢力을 꺾을 五行
亥寅卯卯..... 이 없어 水木으로 따라감이 用神이다. (從旺用神)
다.調候法(조후법); 五行이 寒(한), 冷(냉), 濕(습)으로 構成(구성)되여 춥고 濕하면 日干五行의 本性을 維持
....(유지)키 어려우므로 이럴 때는 溫(온), 煖(난), 燥氣(조기)로 따뜻하고 건조시켜야 五行이 中和가 된다.
戊乙庚辛..... 乙木이 寅月戊土司令時에 나니 춥다. 庚辛亥의 金水로 濕하니 木火
辰未寅亥.....따뜻하게 함이 用神이다. (寒濕에 調候用神)
라.通關法(통관법); 四柱의 五行이 兩大勢力을 이루어 그勢力이 比等(비등)할 때 중간에서 그 兩大勢力을 疏通
.... (소통)시켜줌이 用神이다
庚丁丁己..... 丁火가 巳丁卯未로 身旺인데 時干庚金도 巳에 長生이고, 年干 己土
子巳卯未 .....가 洩火生金하니 金도 旺하다. 故로 時支 子水로서 金氣를 洩하여
................. 生木하니 金火 두 氣運을 疏通시키니 子水가 通關用神이다.
※用神은 上記事項처럼 간단한 것 같지마는 實際로는 四柱에 따라 用神잡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數十年間 四柱애 專念한 사람이라도 用神을 가지고는 壯談(장담)을 못하는 것이다.
...用神을 잘 잡기 위하여서는 다음 항에 나오는 格局(격국)을 잘 理解(이해) 하여야 한다.
...用神을 正確히 잡았다하더라도 六神과 用神의 關係, 大歲運에서의 用神의 變化等을 正確히 抽理(추리)하여
...내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窮通寶鑑(궁통보감)이란 책에 男命은 用神을 子息(자식), 喜神은 妻로 보고, 女命은 用神을 夫로 보고 喜神을
...子息으로 본다 하였다.



Posted by 백송김실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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