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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목론(甲木論)

역학강좌 2008. 5. 18. 10:01

갑목론(甲木論)


— 태초에 우주가 폭발하며 만물이 탄생될 때 우뢰와 같은 큰 소리 가 나니 甲木이라.

甲木은 음양오행 중 木이며 十干 중 가장 처음이다.

動적이며 활발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천둥 번개와 같이 요란하며 돌진한다. 甲木은 큰 나무이면서 열매나무이므로 적절한 조건 속에서 성장하여 훌륭한 열매를 맺는 것이 목적이며 불을 낳아 쇠를 다듬고 땅을 움직여 물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임무이다.

이같이 甲木이 上向生長하려면 태양인 丙火와 雨露인 癸水가 있어야 한다. 이렇게 되면 甲木이 크게 자라게 되고 春之木으로 그 性情이 활달해 一世의 主가 되며 활기 있고 명랑하다. 그러나 用神이 많으면 다양한 처자식이 있으니 男命인 경우 아내복이 어지럽다.

春節에는 묘목과 같이 싹트는 어린 나무이므로 金을 꺼리고, 夏節에는 물을 만나야 기쁘며, 秋節에는 서늘하여 土를 만나면 火氣를 洩하고 生金하니 土에 착근하면 불길하다. 冬節에는 火를 필요로 하며 戊土로 바람을 막아 온난함을 요한다. 또 天干에서 剋함을 받지 않는다면 長大함이 하늘을 향해 올라가 천고에 변함이 없을 것이다.

① 개념

번개, 우뢰와 같은 소란함과 큰 것을 의미하며 열매나무, 기둥, 대들보 같은 재목을 나타낸다.

또 시작과 돌진, 비약과 같은 역동성을 가지며 두목, 책임자, 연장자를 의미한다.

② 상징

방향은 동쪽, 계절은 봄, 색은 청색을 상징하며 소리, 직선, 상승, 仁義를 상징한다. 五音 중에서는 牙音, 오곡 중에서는 보리, 五聲 중에서는 角音을 상징한다.

③ 신체와 질병

신체부위로는 간장, 머리, 담낭, 얼굴, 수족, 동맥 등을 표시하며, 질병은 역시 甲木이 나타내는 신체부위의 질병을 말하는데 간장질환, 쓸개질환, 신경계통의 질환, 정신병, 두통질환, 얼굴질환 등이다.

④ 인물과 직업

甲木을 日主로 하거나 用神으로 하는 四柱를 가진 인물에는 신익희, 윤치영, 주자와 같은 분들이 있는데 정치집단의 수뇌, 책임자, 그리고 깊은 학문을 가진 사람이 많다.

인물과 직업은 연관성이 있기는 하지만 여기서는 엄격히 구분되어야 한다. 어느 특정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고 또 그 직업에 종사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에서 직업을 열거하는 것이며, 인물은 이 日主를 가진 사람 중 독자가 잘 알 수 있고 연상이 가능한 유명한 인물을 열거한 것이고 인물과 직업을 동일한 것으로 연관시키는 것은 금물이다.

甲木의 직업으로는 옷가게, 포목점, 디자이너, 전자제품이나 의약품을 다루는 사람이 많으나 상인, 학자, 법인체의 사장, 언론인, 문화예술인, 교육자, 판사 등의 직업도 길하며 집단이나 모임의 두목 또는 대표자, 책임자 등이 좋다. 학업을 계속하는 경우엔 문과가 좋다.

⑤ 성격

상승하는 氣가 있어 강직하고 단호하며 한번 결정한 일은 좀처럼 뒤집지 않으며 고집이 세다. "내가 제일이다"는 우월감이 많고 자존심이 강하며 남에게 굽히지 않고 지는 것도 싫어한다. 성실하고 창조적이며 활동적이고 적극적이긴 하나 자존심과 고집 때문에 직장 생활은 어렵다. 甲, 丙, 寅이 용신이면 교성이 높고 노래를 잘 부른다.

⑥ 용신(用神)

辰土나 子未土에 뿌리내리고 丙火를 받아 양육되면 매우 길하다. 寅, 卯, 辰月生이거나 寅卯辰이 四柱에 있으면 生木이고 巳午未月에 태어났으면 活木이다.

申, 酉, 戌, 亥, 子, 丑月生이 地支에 寅卯辰 중 1자가 있으면 休木이며 좋으나 1자도 없을 때는 死木이며 나쁘다. 申酉戌月 이후에는 나무가 다 자랐으므로 庚金과 丁火로 잘 다듬어서 재목으로 쓰는 것이 마땅하다. 이때 丁火와 庚金이 天干에 없으면 地支에라도 있어야 하는데 丁火만 있어도 食福은 있으나 庚金만 있으면 깡패나 불량배가 된다.

辰土나 子未土는 진흙이며 大格이고 戌土는 破土이다. 戊土가 天干에 나오면 高山之木으로 고독하며 己土가 나오면 富하기는 해도 貴하지는 못하다. 己土는 甲木과 合이 되어 본분을 망각하고 재물에만 눈이 멀었기 때문에 돈만 아는 사람이 되어 욕을 먹고 논바닥에 쓰러진 벼와 같은 꼴이 된다.

壬水가 天干에 나오면 이는 강물이나 바닷물이 밭에 들어와 나무뿌리가 썩는 꼴이므로 황달 같은 병치레가 특히 많다. 癸水는 地支에 있어야 길하고 辛金이 天干에 나오면 丙火를 合하여 氣를 받지 못하므로 부귀가 전혀 없다. 丁火가 天干에 있으면 조급한 성격으로 나무에 불이 붙은 격이니 春夏節生은 시들어 죽고 농사를 망친다. 그러나 겨울에는 戊土로 바람을 막고 丁火로 따뜻하게 하면 좋다.

乙木이 天干에 있으면 甲木의 가지가 되어 잔가지 많은 구부러진 나무 격이다. 그러므로 재목이 되지 못하며 多敗, 亡身이 거듭된다. 乙木이 甲木을 감고 조르니 신경이 쇠약해지며 지랄광기가 있고 용두사미 격으로 끝을 보지 못한다.

乙木은 또 꽃이므로 여자 때문에 되는 일이 없다. 生養之木이 되면 귀격이고 甲木을 財로 쓰면 富格이다. 甲木을 태워서 쓰는 경우는 活人之命이라 교육자나 기술자로 성공한다.

丙火와 癸水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나무가 丙火[해]를 만나야 볕을 쬐고 건실한 열매를 맺는데 癸水[비]가 오면 丙火가 구름에 가려 甲木이 시들고 천둥소리에 부러지기 십상이다.

⑦ 계절별 甲木論

▲ 寅卯辰月 甲木論

甲木은 우뚝 솟은 氣가 있어 우두머리, 고집, 勇, 사장, 소란함, 책임자, 우뢰, 돌진 등의 의미가 있고 寅卯辰月은 모든 만물이 生氣를 띠고 시작하는 계절이다. 따라서 甲木은 아직 어리고 유약하므로 나무를 해칠 수 있는 것을 꺼리며 북돋아 주는 것을 필요로 한다. 만일 寅卯辰月에 木을 剋하는 庚辛金이 火氣없이 天干에 나오는 사람은 그가 출생하자 곧바로 집안이 망했다고 보면 된다. 즉 庚辛金이 어리고 유약한 나무를 무참히 짓밟는 것처럼 무법자나 깡패와 같은 못된 사람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丙火가 있으면 오히려 貴命이 된다.

地支에 巳午未가 있으면 癸水를 쓴다. 그러나 癸水가 또 癸酉, 壬申을 만나 水旺하면 질병이 있다. 女命의 경우 庚金이 남편인데 못된 남편이 되어 해로하기 어렵다. 또 자궁병에 걸리며 특히 卯月 甲子日 女命은 성병에 걸린다.

寅卯辰月에는 丙火를 써야 하는데 庚辛金을 쓰는 자, 즉 용신이 상반된 자는 처자와 夫子, 배우자宮 또한 정상적이지 못하다.

寅月은 寒氣가 아직 남아 있어 丙火를 要하고 癸水로 뿌리를 기르며 金을 꺼린다. 우수가 지난 후의 土는 貴하고 火는 富하다. 그러나 水가 旺하면 흙이 풀리고 나무가 떠서 불길하다.

卯月에는 庚金과 土가 있으면 貴格이고 이때 반드시 丁火가 있어야 하고 庚辛金이 있는데 丙丁火가 없으면 요절한다.

辰月의 辰土는 沃土이나 亥卯未를 보면 자궁에 병이 있고 丁火와 庚金을 쓰면 귀하기는 하나 富가 없다.

▲ 巳午未月 甲木論

巳午未月은 덥기 때문에 癸水를 쓰나 丙火와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癸水는 雨露水이므로 壬申, 癸酉가 있으면 장마 비에 강물이 넘치는 격으로 뿌리가 썩고 丙火를 가리어 불길하다. 즉 결실을 맺지 못하고 병이 많으며 고생이 심하여 女命은 자궁병으로 고생한다. 庚辛金이 천간에 나오면 여름 하늘에 우박과 서리가 내린 격이며 丁火가 나오면 여름 나무에 불이 붙은 격이니 요절할 命이다. 癸水는 힘들이지 않고 자연히 얻은 것이고 壬水는 길어다 쓰는 것이니 바쁘고 비용이 들어 재산이 준다. 日支와 卯未로 合이 된 자는 임질에 걸리고 女命은 자궁암, 요통이 있다. 火가 많을 때는 자기 몸을 태워야 하기 때문에 活人之士로 기술자나 예술가, 의사로 간주한다.

巳月은 열기가 있으므로 癸水가 필요하고 庚金과 丁火가 같이 나와야 하며 火氣를 없애야 貴해진다. 午月은 癸水로 목마름을 축여야 하는데 癸水가 없으면 壬水라도 있어야 한다. 地支에 辰土가 있으면 길하다. 未月에는 소서가 지나서 癸水가 필요하고 대서 후에는 木도 같이 필요하다. 金水가 많으면 여름에 서리를 만난 격이므로 뿌리가 병들고 잎이 죽는다. 이때는 丙火가 약이다.

▲ 申酉戌月 甲木論

나무는 이미 성장을 끝마쳐 결실의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보며 庚金과 丁火를 써서 거두어들여야 부귀한다. 庚丁이 반드시 天干에 나와야 하는데 天干에 없으면 地支에라도 있어야 한다. 丁火만 있으면 가을 나무를 태우는 격이니 기술자, 신부, 목사, 의사 등의 活人之士가 된다. 丁火 대신 丙火가 있으면 수확할 때에 열매를 맺게 했으니 貴하지 못하고 富는 된다. 土金은 모두 해로운 것이며 水가 나타나도 매사가 안 풀리며 허망할 뿐이다. 그러나 가을 甲木에 庚丁이 있어도 乙이 庚을 合하면 모두 헛일이다. 丙乙癸가 天干에 나오면 역마로 외부를 싸돌아다니며 소득이 없다. 壬癸水가 天干에 나오면 춥고 배고플 뿐이다. 즉 추수를 하려다가 물에 빠지고 비를 맞은 격이니 시작은 있으나 가을에 결실을 거두지 못함과 같아 노후에 병고와 실패로 한을 남기게 될 것이다.

申月에 庚金과 丁火가 天干에 있으면 貴하고 癸水가 있으면 살인할 命이며 戊己土가 있으면 가난하며 도적이 되거나 요절을 면치 못한다. 酉月에는 丁火로 金을 막아야 하며 水는 복을 빼앗는다. 戌月에 癸水는 좋은데 木이 旺하면 丁으로 다스려야 한다.

▲ 亥子丑月 甲木論

이미 낙엽이 되었으니 재목으로 씀이 마땅하다. 地支에 火局된 사람은 자신을 희생하는 活人之命이다. 戊土로 바람막이를 하고 丁火와 庚金을 보면 부귀한다. 이때 地支에 午戌未 중 1자라도 있어야 한다. 戊土와 丁火 없이 庚金만 天干에 나온다면 거지요, 가난뱅이다. 또 癸水가 天干에 있으면 눈보라가 치고 추워서 가난하고 고독하다. 丁火 대신 丙火가 오는 것은 안된다. 丙火는 햇빛이므로 햇빛을 쬐기 위해 밖에 나가 떨고 있는 나무와 같은 꼴이 되기 때문이다.

寅卯辰 중 1자가 있어서 丙火를 용신으로 할 경우에 大運이 順運이면 좋다. 巳酉丑이 있어 남방 火地로 갈 경우에는 富하기는 하지만 질병이 있다. 만일 地支에 火氣가 있고 불을 끄는 水氣가 없다면 食福이 있어 항상 배부르다. 亥는 고물상, 옛것, 개혁을 의미하므로 과부는 총각신랑을 맞고 홀아비는 처녀장가를 간다. 金水가 나타나서 火土를 보지 못하면 평생 풍상이 끊이지 않고 옥고를 치르거나 병객으로 남는다. 또 丁火를 용신으로 하는 자는 담배를 좋아한다. 亥月에는 火氣가 있어야 길하며, 水가 있으면 戊土로 막아야 한다.

子月은 寒氣가 심하므로 丙火를 필요로 하는데 戊土가 있으면 부귀한다. 丙丁에 火氣가 없으면 처량하나 地支에 午寅巳未戌이 있으면 조금 길하다. 冬至 후에 木火土가 있고 庚金과 丁火가 있으면 大富大貴한다. 丑月에 庚丁이 있으면 貴富하며 둘 중에 하나만 있으면 분주하기는 하나 성사되는 일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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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백송김실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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