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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坤爲地(곤위지)

    

     坤(곤)은 크고 발전함을 상징한다.

 

坤은 대지, 대지는 가장 위대한 생성력의 근원이다. 대지의 무한한 근원적인 힘을 받아 만물은 나고 또 자란다. 그리하여 하늘의 창조를 받들어 성취한다. 대지는 중후하여 만물을 싣고 있다. 그 은덕의 넓고 큼이 한계가 없다. 대지의 그 무한한 포용력에 안겨 만물은 저마다 성장하고 번영한다.

 

암말은 땅과 같은 것, 유순하게 자신의 도리를 지키면서 무한한 힘을 간직하고 있다. 유순하면서 그리고도 모든 것이 마땅한 바를 얻고, 굳게 節操(절조)를 지킨다. 이것이 곧 신의 이치를 따르는 훌륭한 사람의 도리인 것이다. 그러므로 선두를 달리면 길을 잃는 것이 일쑤지만 남의 뒤를 따르면 순조롭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西南의 방향을 가면 협력자를 얻어 함께 갈 수 있으나 東北의 방향을 가면 친구를 잃을 것이다. 東北은 사물의 처음을 의미하는 것이요, 西南은 사물의 뒤를 의미하는 것이다. 최후에는 커다란 경사가 있으리라. 항상 여성다운 유순하고 안존하고 정숙함을 잃지 않으면 대지가 한계가 없는 것처럼 길이 행복할 것이다.

 

[大象] : 대지의 생성력, 이것이 신이다. 군자는 이 괘상을 보고 스스로 그 덕을 厚(후)하게 하여 만민을 포용한다.

 

[初陰] : 서리가 내린다 멀지 않아 얼음의 李節(이절)이 오리라. 서리는 陰(음)의 기운이 엉기어 굳어지기 시작한 것, 먼저 오는 조짐을 보고 곧 未來(미래)를 추측하는 마음을 가지라.

 

[二陰] : 대지는 평편하여 끝없이 광대하다. 대지처럼 평직하고 방정하고 광대한 덕을 갖춘 자는 배우지 않아도 만사가 순조롭지 않음이 없다. 땅의 도리는 위대하다.

 

[三陰] : 뛰어난 재능도 안으로 간직하고 자신의 도리를 지키면서 때가 오기를 기다리라. 비록 발탁되어 영예스러운 지위에 놓여질지라도 화려한 성공을 바라지 말고 오직 최후의 대성을 위하여 겸양하는 마음을 가지라.

 

[四陰] :  주머니의 주둥이를 졸라 매라. 함부로 才智(재지)를 자랑 말고 몸을 근신하면 재해는 없다. 허물도 없고 영예도 없을 것이다.

 

[五陰] : 황색의 치마로 상징되는 대길한 괘상. (황색은 흙의 심볼이며 중앙을 표시하는 빛이다. 또 치마는 아래에 입는 것, 위에 따르는 것이다.)황색의 치마는 아름다운 坤의 덕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아내라면 남편을 도와, 신하라면 임금을 도와 화순하게 바르게 일하고 있는 모습이다.)

 

[上陰] : 두 마리 龍이 들에서 싸우니 그 피는 검고 누르다. 陰이 극성하면 반드시 陽과 겨루어 抗爭(항쟁)하게 된다. (아내가 지나치게 잘난 체하면 남편과 싸우게 되고, 신하가 지나치게 세력을 가지면 임금과 항쟁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쌍방은 모두 손상을 가져 온다. 묵색은 하늘의 빛이요 황색은 땅의 빛이다. 검은 빛과 누른 빛의 피는 天地(천지), 곧 陰陽(음양)의 쌍방에 모두 상해를 가져 옴을 뜻한다.)

Posted by 백송김실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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