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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氣色論

 


    骨格은 한번 形成되면 平生變化가 극히적으니 先天的 타고난 意味를 뜻하고

    氣色이 隨時로 變化하니 後天的 삶의 모습은 氣色으로 表現되니

    氣色의 把握은 바로 相法의 가장 重要한 核心이 되는 것이다.

    氣色은 氣와 色으로 分別되며 氣는 天이 本體이니 節令의 氣와 合流하여

    一個月以前에 또는 陰陽氣候     와 合流하여 半年以前에 皮膚속에 潛藏하여

    萬事의 前兆的 動機가 된다.


    色은 皮膚밖으로 表現된 現實的 意味를 갖는다. 이로서 色은

    그 根源을 氣에 두고 있는 것이다.

    天之氣는 色 즉 萬物表現의 根源이고 人體에서는 곧 五臟의

    氣가 五色의 表現의 根源이 되니

    天之 春木氣는 人體의 肝膽으로  다시 木氣는 靑色을 表現하고

    夏火氣는 人體의 心小腸으로 火氣는 赤色을 表現하고

    季土氣는 人體의 脾胃臟으로 土氣는 黃色을 表現하고

    秋金氣는 人體의 肺大腸으로 金氣는 白色을 表現하고

    冬水氣는 人體의 腎膀胱으로 水氣는 黑色을 表現하고



    하니 이것이 곧 그 其의 常色이 된다.


    ※ 天氣가 人氣보다 過勝이면 順으로 吉하지만

        人氣가 天氣를 剋制하면 逆이니 凶하게 된다.

        萬若 이마는 火地로서 赤色이 常色인데 黑色이 나타나고,

        턱은  水地로서 土黃色이 나타나면 이는 人氣가

        天의 本氣를 剋制한 것이므로 凶事가 發生한다.


    1) 氣色의 相生化合

        (1) 木火化合靑赤이면 紅而靑色으로 나타되고

        (2) 火土化合赤黃이면 紅而黃色으로 나타나고

        (3) 土金化合黃白이면 淡之黃色으로 나타나며

        (4) 金水化合白黑이면 淡之黑色으로 나타나고

        (5) 水木化合黑靑이면 深之碧色으로 나타난다.


    2) 氣色의 相剋化合

       (1) 木土化合靑黃이면 綠色으로 變色되고

        (2) 火金化合赤白이면 紅色으로 變色된고

        (3) 土水化合黃黑이면 貳色으로 變色되고

        (4) 金木化合白靑이면 淺碧色으로 變色된다.


    3) 氣色의 種類와 吉凶

        (1) 靑色

            가) 正色 : 發生初期의 靑色이 生氣明潤함을 말한다.

                          凶色으로 疾厄 是非 遲滯 虛驚

            나) 滑色 : 靑中黃色이나 靑黃混雜한 色을 말한다.

                          凶色이지만 輕微한 疾病 損財 是非

            다) 貳色 : 淸談浮光한 靑白混合色을 말한다.

                          最忌의 色으로 주로 障碍 遲滯 殘病을 나타내고

                          夏秋冬節은 더욱 凶하고 春節은 輕減 된다.



        (2) 紅色

            가) 正色 : 紅色活潤함을 말한다.

                          凶色으로 驚恐 損傷 口舌 災厄 死亡

            나) 紫色 : 紅色極淡으로 紫色明潤함을 말이다.

                          最吉色으로 喜慶 如意亨通

            다) 燥色 : 紅色不足하고 紫色有餘함을 말한다.

                          凶色이지만 輕微한 損財 是非

            라) 赤色 : 深紅停滯 紅黑合帶함을 말하며 奔走多忙 驚恐 破損 敗北의

                           凶厄 死亡을 뜻하니 夏節은 輕減된다.

            마) 絳色 : 紅色油光에 浮露한 色을 말한다.

                          凶色으로 喪事 傷陰



        (3) 黃色

            가) 正色 : 黃色明潤함을 말한다.

                          吉色으로 喜慶 如意成就

            나) 暗色 : 黃黑合帶不潤함을 말한다.

                          凶色으로 疾厄 遲滯無實 怨望



       (4) 白色

           가) 正色 : 天氣下降의 始初로 白色瑩潔함을 말한다.

                         凶色으로 근심 疾厄 喪事

           나) 慘色 : 淡白不潤하여 滯白沈枯함을 말하며 最凶이니 

                         주로 死亡 驚恐 疾病과 危險을 나타낸다.



       (5) 黑色

           가) 正色 : 黑色明潤함을 말한다.

                         흉색으로 遲滯 危險 大病 橫厄 死亡

           나) 晦色 : 짙은灰色으로 凶하니 주로 疾病 破財 凶厄 危險  

                          死亡을 뜻하며 冬季에만 경감된다.




    4) 氣色의 浮定深

       十四氣色은 다시 浮定深으로 區別되며

       또한 有色無氣와 有氣無色과 有氣有色에 따라 差異가 있다.

        (1) 浮色 : 皮膚外로 浮出니光한 色으로 遠而有色하고 近而無氣하니

              狀況의 虛浮 및 表現을 意味 한다.

        (2) 定色 : 有氣有色으로 表裏遠近同色으로 事實卽時應驗을 뜻한다.

        (3) 深色 : 有氣無色으로 遠而無色 近而有色하여 皮內隱藏되어 

                      凝滯無光不明한 氣色으로 事實保留 遲延遲滯를 뜻한다.


 

    5) 察 氣色法

        氣色의 虛實 淸濁燥潤 濃淡輕重 長短大小를 살피고 五行과 

        四時로서 吉凶禍福을 論하고 事實應驗  與否時期를 決定한다.

        (1) 有氣無色 : 氣色潛伏이니 時期未至한 狀態이다.

        (2) 有色無氣 : 氣色虛浮하니 事實變化를 豫示한다.

        (3) 有氣有色 : 不變必應하니 氣色充足이면 應驗速至하고 氣色沈滯는

             應驗遲延하고 長重濃厚하면 應驗廣大하고 短輕淡小하면 應驗狹小하다.

Posted by 백송김실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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