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부친의 노망 고치기(止父妄談)

한 시골에
아들을 아홉 둔
노인이 살았다.
이 노인은 옛날 서당에서
글공부를 할 때
사략(史略)을 읽어서
중국 역사에 대해
조금 알고 있었다.

즉 중국 고대에는
온 천하를
다스리는 천자(天子)에,
전국을 9주(九州)로 나누어
그 책임자인 장(長)을
임명해 다스렸던
역사를 배웠던 것이다.

그래서 노인은
이 아홉 명의 아들을 두고,
늘 머릿속에 이들이 장차
9주의 장이 될 것을
상상하며 길렀다.

세월이 흘러 아들들은
모두 성장해
가정을 이루게 되었고,
노인은 어느덧 나이가 들어
기력이 쇠약해졌다.

곧 노인은
의식이 희미해지면서,
옛날에 골똘히 생각하던
그 상상만 머릿속에 남게 되었다.

그리고 나아가서 아들들이
9주의 장이 되었을 때
자신은 천자, 곧 황제가 된다는
망상을 놓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하루는 노인이 아홉 아들을
모두 불러 놓고 이렇게 말했다.
"어느새 너희들 모두 장성했구나.
이제는 9주의
장이 되기에 충분하니
속히 그 절차를 밟아
의식을 갖추도록 하라.

그리되면 나는
이제 황제가 되는 것이니라."
이 말을 들은 아들들은
몹시 난처했다.

그러나 노인은 날마다
같은 말을 되풀이 하니,
혹시라도 누가 들을까
걱정하여 모여서는
이렇게 상의했다.

"아들 된 도리로
부친을 속이는 죄는
비록 크지만,
그 잘못을 고쳐 드리는 일
또한 자식된 도리가 아니겠는가.
부친께서 자꾸 분수에 어긋난
망언을 하고 계시니,

민신(民臣)의 도리에
매우 불안한 지경이다.
우리가 좋은 계책을 꾸며
다시는 그런 망언을
입 밖에 내시지 못하게 해야겠다."

그렇게 결정한 아홉 아들들은
그 날부터 후원 깊숙한 곳에
포장을 치고
의자와 탁자를 마련한 다음,
커다란 일산(日傘)을 덮어
으리으리하게 보이도록 꾸몄다.

그리고 부친을 모시고 가서
포장 안의 높은 의자에 앉히고,
그 앞에 모두 엎드려
마치 신하가 임금
앞에서 하듯 아뢰었다.

"소자들은 이미 9주의
장이 되었사옵니다.
그리하여 이제 부친께서는
황제의 자리에 오르셨으니,
마땅히 무거운 관을 
쓰셔야 하옵니다.

소자들이 마련한 황제의
관을 바치오니
늘 쓰고 계시옵소서."
이렇게 말하면서
돌로 된 절구를 들어 바쳤다.

노인은 황제가
되었다고 생각하면서
그 돌절구를 머리에 쓰자,
어찌나 무거운지
도저히 고개를 들 수가 없었다.
그리고 허리마저 꾸부러져
똑바로 앉을 수도 없었다.

이 때 아홉 아들과
손자들까지 모두 와서 엎드려
'천자 만세'를 외치니,
노인은 돌절구가 무거워
견디지 못하고 벗어 버리면서
벌떡 일어나 소리쳐 말했다.

"천자의 관이
이렇게 무거운 줄은
내 미처 몰랐다.
이 정도라면 나 같은
늙은이의 기력으로는
한 시각도 견디기 어렵도다.
다시는 천자라는 말을
입 밖에 내지도 말지어다."

이에 아들들이
노인을 다시
방안으로 편히 모시니,
그 뒤로 노인은
9주의 장이라든가
천자라는 말을
두 번 다시 입 밖에
내지 않았더라 한다

'웃고삽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공...환장하겠네  (0) 2022.08.01
벌거벗은 남자와 도망가는 여자!  (0) 2022.07.25
가정부 누나  (0) 2022.07.11
박을수 있을때  (0) 2022.07.04
밤에 별일 없었지요  (0) 2022.06.20
Posted by 백송김실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