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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명이란 무엇인가?

1.성명학이란

성명학과 상호등의 이름을 짓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의 기본적인 사주 명식의 산출과 음양오행의 이해가 있어 야한다.

이의 기본적인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막연히 대한다면 오히려 혼란이 가중되며 나아가 왜곡된 상식에 사로잡히기 쉽다. 그러므로 반드시 사주명식을 세울 수 있고 기본적인 육친을 산출할 줄 알아야 성명학의 이론에 어느정도나마 접근해서 오류를 많이 줄일 수 있다.

성명학은 일반인들이 접하기엔 곤혹스러울 정도로 많은 이론과 줄기가 있다.이는 작명을 전문으로 하는 이에게도 마찬가지로 해당이 된다.

사실 성명학의 이론에는 정론화되고 공식화된 이론이 없다고 보아야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라는 것도 실은 옛부터 그렇게 해왔다는 관례적이고 관습적인 면이 없지 않다.

또 반대로 새로운 이론이라고 치더라도 옛 것을 완전히 혁파하고 신이론으로 무장하여 작명을 하는 부류도 있고, "溫故之新을 기치로 옛이론을 근간으로 신이론을 수용하는 부류도 있다. 문제는 거의 대부분의 이론가들이 자기가 택하는 작명의 이론을절대시화하고 불가침의 영역으로 치부하는데 있다. 자기가 지은 이름은 무조건 좋고 남이 작명한건 무조건 나쁘다고 단정한다.

진실로 인정되기 위해선 수많은 가설이 검증되어 진위의 여부가 드러나게 된다. 그러기 위해선 수많은 시행착오와 오류의 반복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한 예를 들어 성명의 이론중에서 가장 큰 줄기의 갈래를 이루는 것이 수리로서 길흉을 논하는 "수리론"과 소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음성학"이다. 이를테면 수리론은 "다수설"이고 음성학은 "소수설"이다.수리는 옛부터 가장 중요시되었고 현재에도 중요성이 많이 인정되고 있다. "수리론"은 주역상수학의 수리론인데 각 수에 담긴 길흉의 의미를 이름에 적용하여 작명을 하는 방법이다.

"음성학"은 이러한 수리론보다는 한글의 소리의 중요성을 인정하여 이름의 각각의 소리의 상생상극관계를 중요시하는 이론이다. 이 두가지는 각각의 장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고어느쪽이 올바르다고 딱히 단정적으로 논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양자 다 그만큼의 이론의 타당성을 갖추고 있으며 그러기에 앞으로 성명학이 풀어가야 할 과제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음성학의 경우도 실상은 그 이론의 명맥이 모두 전통적인 방법의근간위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또 한가지 중요한 이론의 차이점이 있는데 성명이 인간 운명의 주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성명절대론자"와 성명이 보조적인 수단으로 작용한다는 "성명상대론"으로 나눌 수 있다. "절대론"은 이름이나 상호는 운명,영업등의 모든 것을 좌우한다는 말이다. 그래서 이름 한번 잘 지으면 평생 그 이름덕으로 길운을 누리고사업이 번창하며, 잘못지으면 평생 그 이름 때문에 흉운으로 고생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근본적인 운명의 요소인 사주의 존재가 무시된다. 반면 "성명상대론"은 성명이 타고난 운명의 보조적인 요소로서 작용한다는 것인데, 즉 타고난 선천운에서 부족한것과 많은 오행의 요소들을 성명을 통해서 조화시키고 성명 그 자체에도 일정이상의 의미를 부여하여 작명하는 관점을말한다. 그래서 타고난 사주를 중요시하고 성명이나 상호에 필요이상의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요약하면 절대론의 입장을아예 무시치 않지만 적잖은 문제점이 있음은 사실이다.

자칫 편협되고 왜곡된 방향으로 흘러가기가 쉬운것도 사실이며,성명이 운명의 결정적인 요소라고 주장하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것과 다름없다. 또 , 한자의 획수를 계산하는 방법의 필획법과 원획법에서부터 이론의 차이가 있으며, 원형이정,천인지외총,불용문자,등등의 많은점에서 일관된 논리가 부재함도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옛부터 온고지신이란 말이 있듯이 필자는 옛 것을 소중히 하는 입장에서 새로운 것에 대한 연구와 관심도 역시 게을리 하지 않는다. 그러기에 하나하나의 이론에 대한 임상과 경험을 통해 성명학에 조그마한 도움이 되고져 하는 바램이다.

2.이름과 상호의 중요성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은 각자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이름은 그 자신만이 가지는 고유명사이다. 그래서 "존재(存在)"를 의미하기도 하다. 이름은 어떤 존재의 내재적인 면과외재적인 면을 모두 총괄적으로 인식한다 인간의 인식작용이란 자체는 어떤 형상을 시각적으로만 단순히 아는것이 아니라 소리와 더불어 존재의 인식이 완성되는 것이다.

태초에 "빛과소리"가 있어 천지만물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말의 의미를 살펴본다면 이세상만물의 가장 근원적인 형태는"빛"이다. 그리고 다음으로 "소리"이다. 소리는 빛의 전이형태입니다.즉 다음단계의 진화형태이다. 소리가 다음단계로 전이되면물질이 이루어지게 된다. 소리는 물질이 생겨나기전의 근원적인 요소로서 아주 중요 하다. 이름은 소리로서 이루어 지게 된다.

이름에 담겨진 여러의미가 그 존재를 내재적으로 규정하게 되며 이것이 나아가 외형적인 형태를 창출되게 된다.

즉 형식과 내용이라는 변증법적인 사유구조로써 고찰해본다면 이름은 어떤 대상과 별개적으로 있는 것이아니라, 항상 역동적으로 서로를 규정하면서 있게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름은 만물영장인 인간에게 있어서 "자기정체성"을 가장 가까이서 찿을 수 있는 있는 수단이자 절대성을 상징하기도 하다. 이름의 역할중에 또 하나는 타고난 운명인 先天(선천)運(운)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특히 商號(상호)의 경우는 타고난 선천운을 더더욱 절적히 가감하여 지어야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각기 사람은고유의 자기 운명이 있다. 대체로 사람마다 타고난 운명은 오행(五行)의 조화가 부적절하거나 ,어느 일방으로 편중이 되어서 길흉화복이 끊이지 않다.

그래서 이러한 운명의 결함적인 부분들을 이름과 商號(상호)를 통하여 적절하게 조화시킴으로써 타고난 운명인 선천운을 보완하는 것이다.

우리 인간은 하나의 소우주로서 인간 하나하나를 대표하는 이름의 기(氣)에 따라서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럼으로 한번 정하면 평생 그 이름으로 살게되는니만큼 신중하고 또 신중하게 작명하여야함은 재삼강조할 필요도 없다.

商號(상호)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그에 따른 運氣(운기)의 영향을 받게 되므로 신중하고도 정성스런 작명이 필요하다

3.바른 작명법

1)부르기에 좋고 듣기에 좋아야 한다.

아무리 좋은 이름이라 할지라도 어감이 나쁘고 이상한 뜻을 연상캐 하는 이름은 삶을 살아 가는데 결코 이름 덕을 볼수 없다.

임신중(林信中)->임신 했다는 생각을 연상캐 한다.

고생만(高生萬)->고생만 죽도록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나선자(羅先子)->모든일에 나선 다는 뜻을 연상 시킨다.

임종녀(任宗女)->임종을 준비 한다는 연상을 주는 이름등 이런 이름들은 어감이 심히 불편 하고 놀림감의 소지가 많아서 좋은 이름일 수는 없다. 발음 하기에 좋아야 한다.

강광성(姜光成),육탁현(陸鐸鉉),방광풍(成光風)등의 이름은 발음 하기 쉽지 않다.

또, 남성은 남성다워야 하며 여성의 이름은 여성 다워야 한다. 이를테면 남성의 이름이 박 경순이라든가 여성의 이름이 김형석이라면 어찌 좋은 이름이라 말할수 있겠는가..?

이름의 운은 먼저 낮고 나중에 높은 선저후고형과 먼저 흐리고 나중에 맑은 선탁후청(先濁後淸)형이 좋다. 처음에 순하고 평탄하게 그리고 나중에 리듬감 있게 들려야 좋은 이름 이다.

남성의 이름은무게가 있어야 하고 힘과 강인함이 살아 있는 이름이여야 한다. 반면에, 여성의 이름은 명랑 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이름이여야 한다.

2) 품위가 있어야 한다

예전에는 낙후된 의학발달로 인하여 그 만큼 성장중에 많이 죽곤 했다. 그래서 천한 이름을 쓰면 장수 한다고 하여 천한 이름 ,동물명을 지어 주기도 했다. 또, 남아선호 사상의 영향으로 딸이 많은 집에서는 딸을 그만 낳으라는 뜻으로 딸그만,딸막이, 막녀,말자등 함자의 뜻을 억지로 끌어다가 이름을 짓고 했다.

이름들 또한 오늘날 사회 생활 하는데 적잖은 불편감을 주곤 한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이런 이름을 가진 사람들의많은 수가 출세한 경우가 희박 하다. 그러므로 천박 하고 놈림감이나 웃음거리가 되는 이름은 흉하다고 본다. 이름은 평생 사용 하는것이므로 신중하고 춤위 있는 이름을 작명 해야 한다.

3)좋은 뜻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이름 전체에 소망과 장대한 꿈을 담고있는 이름이라면 인생의 목표에 쉽게 도달 한다고 본다. 대부분 성명학적인 이름이 주는운을 무시하고 생활 하는 경우가 많은 탓에 가볍게 여기는 경우도 많다.그러나 이름을 풀이 했을때에 행운과 좋은 의미를 가져다 주는 이름임을 알았을때는 그의 마음 가짐 부터가 달라 질 것이다.

4)이름석자가 분파 되어서는 아니 된다.

정종철(鄭鐘喆)이나 임호인(林鎬仁)은(木 金 人으로분파됨)분파 되고 있다. 이런 경우엔 한사람의 이름에서 또 다른 하나의 이름이 더 나오는 경우 이다. 이런 경우엔 자신의 권리가 반으로 감소하고 단명, 파산 불구, 단명등인 경우가 많다.

5)알기 힘든 한자는 피해야 한다

한자는 그 글자 자체에 뜻을 가지고 있다. 문자란 언어표현을 대표하는 수단으로 상징적인 영향이크다. 만인이 불러 주는 이름이므로 쉽고 좋은 문자를 택함이 운을 열어 주고 삶의 안정을 약속 해준다.

6)음양의 배치가 좋아야 한다.천지 만물이 모두 음양 오행의 흐름에 조화를 이루듯, 성명에도 음양의 조화를 고려 해서 작명 해야 한다.

음양 구분 방법은 쉽게한자씩 그 획수를 해아려 홀수는 양, 그리고 짝수는 음( 陰)이된다. 석자 모두가 음이거나 모두 양일 경우엔 음양의 조화가 깨지면서 이름 덕을 보기는 힘들다고 봐야 겠다. 이런 경우엔 평생 하는 일에 장애와 실패가 도사리고 있다.

7)사주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우주의 모든 존재가 음양오행(陰陽五行)으로 생성하고 존재하고 있기에 성명학을 공부 하려면 먼저 사주학(명리학)을 먼저 공부해야 함을 알아야 한다.

8)이름에 사용하지 않은 불용문자를 피해야 한다.

옥편에서 좋은 글자만 찾아서 지은 이름이 불용문자일 경우가 있다. 먼저 이름에 사용 할수 있는 한자인지를 확인 한후에 작명하는게 지혜일듯 하다. 흔히 불용 문자를 사용 하는 경우엔 불길 하다고 본다.

9)길한 획수를 써야 한다.

10) 오행이 길 하여야 한다

4.오행론

1)삼원오행(三元五行)

삼원(三元)이란 이름세자를 세가지로 나누어 오행을 구성한 것을 말한다.

- 이름의 총획을 일원(一元) : 天 - 부모

- 성과 이름의 첫자와의 합수(合數)를 이원(二元) : 人 - 자기

- 이름 두자의 합수(合數)를 삼원(三元) : 地 - 처자

一.二 : 木

三.四 : 火

五.六 : 土

七.八 : 金

九.十 : 水

이상의 방법으로 삼원오행이 구성되고 분류된다. 합수(合數)는 10을 넘으면 10을 제한 나머지 수를 사용한다.

삼원오행은 상생됨이 좋고 상극이 되면 좋지 않다. 삼원오행은 보조오행으로 작용한다. 즉 주된 것은 사주의 용신과 희신이며 삼원오행은 이를 보좌하고 삼원오행 자체로서 는 별다른 작용이나 의미는 적다고 보아야한다.

2)자의오행(字意五行)

자의오행(字意五行)이란 문자자체가 가지고 있는 五行의 속성을 말한다. 한글의 경우도 단어가 내포하는 오행의 속성이 있기마련이다.

예를 들어 "바다"인경우 오행은 "水"에 속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산(山)인 경우는 오행이 "土"에 속한다.

한자인 경우 각 부수나 문자가 내포하는 뜻에 따라 오행이 분류된다. "海"는 "물수변"이라는 부수와 문자의 뜻이 "水"를 나타내므로 오행은 "水"로 분류한다.

음령오행으로 본다면 주음이 "ㅎ"이므로 오행은 "土"가 된다. "炳"의 경우도 "火"의 부수와 "丙"이라는글자가 결합되어 있다.

"丙"은 태양을 상징하는 글자로서 "炳"은 아주 대단한 불기둥을 뜻하고 있다. 그러므로 자의오행은 "火"로서 분류한다.

그런데 음령으로는 "ㅂ"으로 시작이 되므로 오행을 "水"로 분류한다.

자의오행은 음령오행과 삼원오행에 비해 우선적으로 작용되어야한다.

한자는 그 문자 자체로써 영동력과 어떤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문자를 선택할 때는 문자가 가지는 형(形)과 뜻(意) 그리고 문자가 가지는 오행의 속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3)음의 오행

이름세자를 오행에 배속시켜서 분석판단하는 방법이다.

ㄱ. ㄲ : 木 - 각음(角音) - 아음(牙音)

ㄴ.ㄷ.ㄸ.ㄹ.ㅌ : 火 - 치음(緻音) - 설음(舌音)

ㅇ.ㅎ : 土 - 궁음(宮音) - 후음(喉音)

ㅅ.ㅈ.ㅊ : 金 - 상음(商音) - 치음(齒音)

ㅁ.ㅂ.ㅍ : 水 - 우음(羽音) - 순음(脣音)

이상과 같이 소리는 각각의 배속이 있게 된다. 음령오행은 성명자 위주로 할 것이 아니라 사주를 기초로 하여야한다.

음령오행은 사주(四柱)의 음양오행의 조와를 돕는 보조오행(補助五行)이다. 그러므로 음령오행 자체만의 오행구성은 적절치못한 방법이다. 여기서 음령오행의 주의할점이 있는데 주음과 종음의 구분이다.

주음은 각 음절의 첫소리가 主音이 되고 마지막 소리가 終音이 된다. 가령 "박"의 경우 主音은 "ㅂ "이 되고 오행은 "水"가 되며 終音은 "ㄱ"이 되며 오행은 木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박"이란 글자는 主音과 終音이 서로 水生木의 상생관계(相生關係)가 된다. 일부에서는 主音을 위주로 하고 終音을 무시한 채 음령오행을 적용하기도 한다.

바람직한 음령오행의 구성방법은 음절단위의 主音, 終音관계를 살피고 나아가 이름전체의 주종음의 상호상생상극관계를 살펴야 한다는 점이다. 음령오행의 또 하나의 유의점이 있다면 "이"와 "리"와 같은 문제이다. 즉 "두음법칙"의 적용여부인데 "李"씨의 경우 "리"로 발음하는 이도 있고 "이"로 발음하는 이도 있다.

대부분 두음법칙을 적용하여 "이"로 발음하는데 "리"로 발음하면 음령오행이 "火"가 되며 "이"로 발음하면 "土"가 된다.

이같은 경우 실제 소리나는 발음대로 음령오행을 적용해야 한다는 이가 있고, 옥편에 나타나 있는 그대로 적용하여야 한다는 이도 있다.

어느 쪽을 수용할는지는 작명가의 깊은 연구와 판단이 필요한 또하나의 부분이라고 하겠다.

5.성명의 수리론

성명학에서 수리론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서 이름자의 각 획수를 합한 수로 길흉 화복을 인지 할수 있다.성명 석자에 이격수,원격수, 정격수,형격수를 각기해당된 횓수를 찾아 보면 길흉을 예측 할수 있다.

1)부귀격(富貴格) : 굳센 의지와 진취적인 기상이 있으며 결단성있고 목표를 향해 정진 하므로안정적인 수이며 덕이 있어서 만인에게 복을 받을 수이다. 또한 가정에서도 화목한 가정을 만들 수 있는 운도 따른다.

2)분주격(奔走格) : 용두사미 격으로 경영 하는 모든 행사가 끝을 보기 힘들뿐만 아니라 활동에도 불안정격이다. 그 처세가 어설프고 늘상 동분서주해 바쁘나 실속은 없으니 실패수가 잦아 불행한 수 이다.

3)부족격(不足格) : 마음의 결심이 작심삼일이라, 매사에 행사가 성취되기 힘드나 다소 재능은 있다. 가세가 기울어서 객지에 머물며 객지에서 허송 세월하게 되므로 심사가 피곤하다 .

4)발력격(發力格) : 흥망이 반복 되는격으로 한번 흥하다가, 크게 패한후에 다시 재기하여 성공하게 된다 부부의 정도 돈독하여 늦게 다가온 운에 행복을 맛볼 격이다.

5)영락격(榮樂格) : 성격이 둗어 매사에 흔들리지 않고 재주와 두뇌가 명석해서 발전할 운이다. 오행이 맞지 않으면 한때 고생도하게 되나 말년운엔 길한격이다.

6)개패격(皆敗格) : 매우 소심한 성격으로 매사에 실패수가 다반사다. 부모나 처자를 생별 혹은 사별 할수이고 객지로 떠도는격으로 가정운과 사회운이 따라 주는 않은 흉격이다.

7)위난격(危難格) : 지구력과 인내심이 강해서 칠전팔기하며 성공 할 수 있다. 너무 외골수적인 성격으로 복을 화로 만들 수도 있다.

8)우고격(憂苦格) : 의지가 약하고 외로움이 많고 운이 막혀서 패가망신 할 격으로 단명하고 가정의 불화가 잦을 격이다

9)변파격(變破格) : 곁으로는 있어 보이고 들어 보이나 실제로는 속빈 강정이다. 성격이 조급 하고 불같으며 초기엔 다소 운이열리나 잠시뿐, 반평생은 흉한운속에서 패가 망신 하기 쉬운 격이다.

10)영명격(永明格) : 청렴 결백하고 처세에 능하며 자수성가 하기가 쉽다. 명석한 두뇌로 두령격이며 사회와 가정에서도 늘 존경 받는격이다. 대학자나 정치가등이 될수 있는 격이다.

11)노력격(努力格) : 처음에 고난이 따르나 진취적, 용기 있고좋은 품성을 지녔다. 늘 노력하며 정진하여 재운을 얻게 되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여 유명세를 타게 된다.

12)풍등격(風燈格) : 사람됨이 우든하여 남에게 사기 당하기 쉽상이고 자립심도 부족 하여 성공 하기 힘들격이다. 수체레 잦은어려움으로 그 심신이고단하고 병약 하기 쉬운 격이다.

13)초고격(初苦格) : 한때 재능과 명석함 때문에 재력을 모으나 성공이 좌절되고 실패하여 반평생은 괴로움속에 살게 될 수도 있겠다. 하지만 대개는 성공후에 여생을 행복 하게 지내게 된다.

14)관철격(貫徹格) : 팔방미인격으로 모든일에 재주가 뛰어나다. 일 처리가 깔끔 하고 두령격으로 지도자가 될수 있다. 인덕이 많으며 어려울 때엔 무사히 피해가며 평생을 태평성대 할 길한격이다.

15)성취격(成就格) : 생각과 지혜가 발달해 만사가 여의치 못해도 재질이 있으며, 소망한 끝뜻으로 성공을 하게 된다. 권력을 잡아 그 명성을 떨칠 댈길 수이다.

16)불성격(不成 格) : 뜻과 소망이 있으나 운이 따라 주지 않아 고난이 따른다. 열심을 품은 매사의 일마다 실패를 하게 되니 근심과 한숨이 떠나질 않을 불길수이다.

17)지모격(智謨格) : 다재다능한 재주로 명성과 과업을 성취하며,인품이 있어 만인의 스승이 됨이요, 지도자로서 추앙을 받겠다.

18)패전격(敗戰格) : 행운의 기회를 놓쳐서 실패 하고 노력해도 실패의 거듭이다. 부모나 부부사이에 생별이나 사별을 하게 되고 단명인 경우가 많다.

19)무존격(無存格) : 성격과 인품이 특출하나 운이 따라 주지 않아 고통 가운데 거하기 쉽고 많은 일에 실패 함으로 병고와 악운에 시달릴 흉한 격이다.

20)고난격(苦難格) : 지나친 아집이 성공의 길을 막게된다. 하는일에 고난이 따르고 부부간의 사별, 혹은 생별이고 단명수이다.

21)공명격(功名格) : 만인의 지도자로 부귀를 누릴 대길수 이다. 사리와 처세가 능하고 인품이 빼어나며, 대단한 포부로 성공 하여 만인의 추앙을 받게된다.

22)궁약격(窮弱格) : 화술이 능통 하나 실속이 없으며,땀흘린 댓가 만큼 소출이 없음은 인덕이 부족함이다. 소유재산 마져 다 털어 먹고 결국엔 부부이별한 후에 외롭게 단명할수이다.

23)안전격(安全格) : 지혜와 덕망이 있고 명석한 두뇌로 주위에 사람이 많고 대업을 이루어 크게 성공할 길수이다. 자손 대대로 번성 하며 넉넉하나 가정 불화로 가정 파탄이 염려된다.

24)행복격(幸福格) : 지혜와 인품이 있어 문학이나 혹은 예능쪽에 진출 하여 크게 성공할수로 길수이다

25)덕망격(德望格) : 지혜와 대담한 셩격을 가졌으며,매사에 일을 확실히 처리 해 능력자로써 그 명성이 자자 할수이다. 가정에도 화목하고 단란하니 아주 길한 수이다.

26)위인시비격(偉人是非格) : 명랑하고 지혜가 있으며 명석한 두뇌덕에 일찍이 성공하여도 실패하고 또 일어서고 또 실패하는 일을 반복 하게 되니 그 맘에 슬픔이 떠날 날이 없다. 성공시에 매사에 금검하며 여색을 가까이 하지 아니하면 길하게 된다.

27)안정격(安定格) : 안정된 직업을 가지게 되고 성실하게 일하므로 신롸를 얻어 행복하게 지내고 부귀장수할 격이다. 부부간에도 사이가 좋아서 서로 정이 돈독하다.

28)파재격(破財格) : 운이 영화스럽다 하더라도 재해를 만나서 불행에 빠질 격이다. 처음에 운이 따른듯 하나 액운이 결코 피해가지 못하니불행할수 있다. 실패수, 그리고 단명,부부간의 생별,혹은 사별을 할 수 있다.

29)승상격(勝上格) : 사람의 임품이 휼륭하며 대망의 포부로 노력해서 큰 뜻을 이루나니 모든 이들이 그를 높게 추앙 할 격이다.재물이 넉넉하고 인덕이 많으며 가정도 평온한 대길수이다.

30)행록격(幸錄格) : 생각지도 않은곳에서 재물이 생기고 길인이 도우니 그 만사가 다 형통 하게 된다. 여자는 현모양처로 가정을 잘 꾸밀수 있는 대길수 이다.

31)승창격(昇昌格) : 성격이 온유하며 사귐성이 있고 재주와 지혜도 뛰어나다. 인내력 또한 뛰어나서 어려움을 극복한후에 자수성가할 대길수 이다

32)무용격(無用格) : 이동이 잦고 객지에서 외로울 격이다. 매사 하는 일이 용두사미처럼 처음과 끝이 불 분명 하다. 매사에 하는일이 미흡하고 실패하니 부부간에 생이별, 사별 하며 박명하고 피살 당할수 있다.

33)달성격(達成格) : 상당한 지위와 명예가 따르는 대길수이다. 사람됨이 뛰어나고 지혜가 있으니 대업을 이루고 부귀장수할 격이로다.

34)좌절격(挫折格) : 매사에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하고 그 하는 일이 파란 하여 부부간의 정을 쌓지 못해 생별, 사별,단명할 격으로 객지에서 객사할수 있다.

35)중파격(中破格) : 재주가 비상하며 심성이 착하다. 그러나 매사 하는 일이 꼬이고 중년에 잠시 재운과 행운이 따르나 말년엔고통이 심해 부부와 생이별 , 사별을 하고 피살수나 객사할수 있는 불길수다.

36)대인시비격(大人是非格) : 장족한 발전을 하나 잠시뿐이요, 일생의 파란을 격어야 한다. 생사의 고비를 들락 거리는게 차례, 부부간에도 생비별 혹은 사별할수 있다.

37)안락격(安樂格) : 지혜가 충일하고 어진 성품이 만인들에게 명성얻기에 족하다. 자수성가하게 되며 부부간에도 화목하고 가정에도 늘상 안락한 행복을 맛볼 대길수이다.

38)지도격(指導格) : 수고의 땀방울이 대업을 이루게 하며,곳간에 재물이 가득하며 명성을 함께 얻을 대길운이다.

39)명진격(명진격) : 성격이 겸허하고 지혜와 덕이 있으니 많은 이들이 그를 따르고 존경한다. 끈뜻으로 대업을 이루니온천하 부러울게 없는 대길운이다.

40)파란격(波亂格) : 활동은 왕성하나 의지가 약하여 하는 일마다 장애가 많고, 매사에일이 꼬이면서 실패 하게 된다. 고통과 좌절 속에서 부부간에는 사별, 혹은 생이별하고 병약하게 되며 피살 당할수 있는 불길한수이다

41)승령격(昇領格) : 여자의 경우엔 가정이 불운하고 독신 생활을 하게 되고 다만 재운만 얻게 된다.남자의 경우는 사람 인품이뛰어나고 큰뜻을 이루니 모든 만인이 그를 우러러 보고 존경하며 국내외 명성을 떨칠 대길운이다.

42)공허격(空虛格) : 성격이 모가나고,대업을 이룬다 하여도 일시적이요, 모든일에 실패가 따르게 된다 마음이 여리고 병약하며 부모의 덕과 형제의 덕이 없다. 부부간에 생이별 혹은, 사별 하기 쉽상이고 무자식이며 급살할 운이 있으나 한쪽 부모를 조실할 흉수이다.

43)실각격(失脚格) : 대업을 성취할 경우는 일시적이요,운이 막혀 부부간에 생이별이나 사별이 예견되고 홀아비나 과부가 되기 쉬운 격이다. 몸이 병약하고 단명수이고 재운이 막혀서 파산하게 될 흉한수이다.

44)발달격(發達格) : 뜻하는바가 크고 원대해서 수고의 땀을 아끼지 아니 하니, 결국 대업을 이루고 만다. 만인들에게 그의 명성을 떨칠운이나 사교성이 부족해 실족할까 염려스럽다.

45)건창격(建昌格) : 강한 정신으로 대업을 이룬; 만인이 그를 따르게 된다. 부귀와 행복이 함께 하고 명성이 자자 하겠다.다만 고집이 황소라서 그로 인해 재난을 당할까 염려 하라.

46)유덕격(有德格) : 온유하고 진솔한 성격으로 신망이 있어 임신 출세 하게 된다. 기울어 가는 가세도 일으키며 부귀와 영화가 함께 하는 대길수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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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백송김실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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