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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게(無常偈)

夫無常戒者入涅槃之要門越苦海之慈航是故一切諸佛因此戒故而入涅槃
부무상계자입열반지요문월고해지자항시고일체제불인차계고이입열반

一切衆生因此戒故而度苦海某靈汝今日逈脫根塵靈識獨露受佛無常淨戒
일체중생인차계고이도고해모령여금일형탈근진영식독로수불무상정계

何幸如也某靈劫火洞燃大天俱壞須彌巨海磨滅無餘何況此身生老病死
하행여야모령겁화통연대천구괴수미거해마멸무여하황차신생로병사

憂悲苦惱能與遠違某靈髮毛爪齒皮肉筋骨髓腦垢色皆歸於地唾涕膿血
우비고뇌능여원위모령발모조치피육근골수뇌구색개귀어지타체농혈



津液涎沫痰淚精氣大小便利皆歸於水煖氣歸火動轉歸風四大各離
진액연말담루정기대소변리개귀어수난기귀화동전귀풍사대각리

今日亡身當在何處某靈四大虛假非可愛惜汝從無始已來至于今日
금일망신당재하처모령사대허가비가애석여종무시이래지우금일

無明緣行行緣識識緣名色名色緣六入六入緣觸觸緣受受緣愛愛緣取
무명연행행연식식연명색명색연육입육입연촉촉연수수연애애연취

取緣有有緣生生緣老死憂悲苦惱無明滅則行滅行滅則識滅識滅則
취연유유연생생연노사우비고뇌무명멸즉행멸행멸즉식멸식멸즉

名色滅名色滅則六入滅六入滅則觸滅觸滅則受滅受滅則愛滅愛滅則
명색멸명색멸즉육입멸육입멸즉촉멸촉멸즉수멸수멸즉애멸애멸즉

取滅取滅則有滅有滅則生滅生滅則老死憂悲苦惱滅
취멸취멸즉유멸유멸즉생멸생멸즉노사우비고뇌멸

諸法從本來常自寂滅相佛子行道已來世得作佛
제법종본래상자적멸상불자행도이내세득작불

諸行無常是生滅法生滅滅已寂滅爲樂歸依佛陀戒歸依達磨戒歸依僧伽戒
제행무상시생멸법생멸멸이적멸위락귀의불타계귀의달마계귀의승가계

南無過去寶勝如來應供正遍知明行足善逝世間解無上士調御丈夫
나무과거보승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무상사조어장부

天人師佛世尊某靈脫却五陰殼漏子靈識獨露受佛無常淨戒豈不快哉
천인사불세존모령탈각오음각루자영식독로수불무상정계기불쾌재

豈不快哉天堂佛刹隨念往生快活快活
기불쾌재천당불찰수념왕생쾌활쾌활



西來祖意最堂堂自淨其心性本鄕妙體湛然無處所山河大地現眞光
서래조의최당당자정기심성본향묘체담연무처소산하대지현진광


*무상게(無常偈)(한글)

대저무상계자는열반에들어가는문이요.고해를건너는자비의배라이러므로일체의
모든부처님이이계로인하여열반에드시고일체의모든중생들도이계로인하여
고해를건너가나니.영가여이제육근과육진을벗어나서신령스런식이홀로들어나서
부처님의위없는깨끗한계를받으니어찌다행치아니하리요.

영가야겁의불이크게타면대천세계모두무너져서수미산과큰바다가말라
없어져서남은것이없거든하물며이몸의생노병사와근심고뇌로된것이무너지지
않을손가.

영가여머리털과손톱과이빨과가죽과살과힘줄과뼈와해골과때낀것은모두
땅으로돌아가고가래침과고름과피와진액과침과눈물과모든정기와대변소변은
모두물로돌아가고더운기운은불로돌아가고움직이는기운은바람으로돌아가서
사대가각각서로헤어지나니오늘에없어진몸이어느곳에갔는고?

영가여사대가헛되고거짓것이니사랑하고아낄것이없나니라.영가여시작함이
없이오늘에이르도록무명이행을반연하고행이식을반연하고식이명색을반연하고
명색이육입을반연하고육입이닿임을반연하고닿음이받는것을반연하고받는것이
사랑하는것을반연하고사랑하는것이취함을반연하고취하는것이있는것을
반연하고있는것이생을반연하고생이노와사와우비와고뇌를반연하나니라.

무명이멸한즉행이멸하고행이멸한즉식이멸하고식이멸한즉명색이멸하고
명색이멸한즉육입이멸하고육입이멸한즉닿음이멸하고닿음이멸한즉받는것이
멸하고받는것이멸한즉사랑함이멸하고사랑함이멸한즉취함이멸하고취가멸한즉
유가멸하고유가멸한즉생이멸하고생이멸한즉노와사와우비와고뇌가
멸하나니라.

모든법이본래부터항상스스로고요하고고상한상이라불자가이도리를실행하면
오는세상반드시부처가되리라.모든법은항상됨이없으니이것이생멸하는법이라
생하고멸함이또멸하여지면고요하고고요해서즐거움이되나니라.불법승의계에
의지하고과거의보승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무상사,조어장부,
천인사,불,세존께의지하오니영가여다섯가지가림의껍질을벗어버리고신령스런
식이홀로들어나서부처님의위없는깨끗한계를받으니어찌상쾌하지아니하며,
천당과부처님국토에마음대로가서나니쾌활하고쾌활하소서.

서역으로부터오신조사의뜻당당하여스스로그마음깨끗하니자성의본고향이라
묘한체가맑아서있는곳이없으니산과물과대지가참된빛을나타내더라.

Posted by 백송김실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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