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토론(己土論)
— 태초에 우주가 폭발한 후 지구가 만들어지고 높은 산이 생겨나며 낮고 고른 들이 보이니 己土라.
己土는 음양오행 중 陰土이며 十干 중 여섯째이다.
戊土가 높은 산인 데 비하여 己土는 사람이 딛고 사는 땅이며 田園之土라 하였으니 농작물과 채소를 심는 농토이다. 나무를 비롯한 만물이 생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戊土와 다름이 없으나 여리고 약하며 작고 매우 정적이므로 적극적이지 못하고 소극적인 양육을 한다.
戊土는 물을 다스리고 甲木에 剋됨이 없으나 己土는 모래흙과 같아서 癸水에 몸을 버리고 또 壬水를 보면 완전히 풀려 버린다. 그리하여 壬水를 흙탕물로 만들고 木을 보면 剋을 당하고 만다. 그러나 己土는 만물을 수용하고 자양하는 자비로움을 지녔으므로 자신을 剋하는 木을 사랑하고 포용하며 길러내는 것이다. 戊土는 건조하고 뜨거우나 己土는 촉촉이 젖은 듯하며 차고 부드러운 흙이다. 己土의 첫째 임무는 甲木을 심어서 丙火를 받아 결실을 맺게 하는 것이다. 이 점에 있어서는 戊土와 같으나 干支를 쓰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니 주의해야 한다.
① 개념
작고 고운 흙모래이니 먼지와 같은 바람이 일고 또한 구름과 같다. 평탄하고 낮은 땅이니 논밭과 같고 길[道路]이며 운동장이다. 사람과 가장 가까이서 접하고 있으니 택지와 같아 모든 것이 己土에 의존해야 존재가 가능하다. 己土에 작물을 심으면 작은 채소와 같고 거목을 자라게 하기에는 氣가 부족하다. 春夏節에는 소용이 많고 칭찬을 받지만 秋冬節에는 쓰임이 없다.
② 상징
법전, 기록, 중개자, 새출발, 논밭을 상징하며 하늘에서는 구름, 땅에서는 흙모래를 상징한다. 방향과 계절, 색, 맛, 성질은 戊土와 같이 각각 중앙, 사계절, 황색, 단맛, 믿음을 상징하며 결집력이 약한 집단이다.
③ 신체와 질병
비장, 배, 입, 입술, 잇몸, 맹장, 췌장 등의 신체부위를 나타내며 질병도 역시 비장병, 맹장 등이다.
④ 인물과 직업
이 日主의 성격과 인물의 됨됨이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해주는 대표적인 인물에는 백범 김구 선생, 장개석 총통, 태조 이성계, 김영삼씨 등이 있다. 己土 日主를 전적으로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하기보다는 독자들이 익히 잘 아는 사람들에게서 己土의 특성과 인물됨, 그리고 환경을 대조해 볼 수 있도록 위의 인물을 열거한 것이다. 또 직업은 己土 日主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음을 표현한 것이니 착오가 없어야 한다.
己土의 직업에는 속기사, 인쇄업자, 대서소, 문방구점, 도장업, 외교관, 복덕방, 하숙집, 서비스업, 알선업 등이 많다.
⑤ 성격
사교성이 좋아 친구가 많고 적을 만들지 않는다. 주위에 아는 사람이 많으니 자연히 소개가 많고 중매도 잘 선다. 또한 이것저것 끼여드는 것이 많아 주위의 빈축을 사기도 하나 금새 그들과 친하게 지낸다. 무엇이든 펜으로 쓰기를 좋아하며 기록을 잘한다. 가끔씩 엉뚱한 짓을 하고 변화의 폭이 크고 잦다.
⑥ 용신(用神)
丙火로써 甲乙木을 기르는 것이 본분이므로 甲木과 丙火가 天干에 있어야 大富大貴한다. 地支에 水神까지 있으면 추수와 결실이 훌륭한 땅이니 젊어서는 부지런히 일해 주위의 칭송을 들으며 중년 이후에는 부귀공명을 누려 귀감이 된다.
甲木은 己土와 合을 이루어 남의 땅에 있는 곡식이 내 땅에 떨어진 것과 같이 되므로 횡재한 命이다. 甲木 없이 乙木과 丙火가 있으면 貴하기는 하나 富가 어렵다. 乙木을 기르면 꽃나무를 기르는 格이니 화류계에 발을 들여놓을 命이요, 바람꾼이며 사치와 낭비가 심하여 實이 없으니 고생이 많고 노후에는 거둘 것이 없으니 가난하다. 그 성격 또한 간사하고 주체성이 약하다.
甲乙木이 있어도 丙火가 없으면 해가 없는 땅에 작물을 심는 격이니 작물이 살 수가 없다. 그런 까닭에 자식이 없고 배우자와 해로하지 못하며 되는 일이 없다. 丙火는 어느 日主에나 모두 필요한 것이나 계절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다. 丁火는 기본적으로 甲木을 불태우나 庚金이 天干에 있을 때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때의 丁火를 藥神이라 한다. 丁火를 用神으로 하는 자는 담배를 좋아하고 壬水를 用神으로 하는 자는 술을 좋아한다. 庚金없이 丁火가 있으면 원망을 많이 듣게 되고 가난하다.
戊土가 있으면 항상 위험한 운이 따르고 가난하며 己土가 있으면 선량하지만 덕이 없다.
庚辛金이 天干에 있으면 甲木이 우박과 서리를 맞는 격이며 己土가 자갈밭, 돌밭이 되니 부귀가 어렵고 처자가 안심하지 못하고 夫子가 다 성실하지 못하다. 이때는 丁火를 써서 制해야 하는데 만약 丁火로 制하지 못하면 모든 것을 이루지 못하며 욕을 잘하지만 丁火로 制하면 비록 혈육을 잃는 슬픔이 있으나 성공할 命이다.
壬癸水는 둘 다 좋지 않다. 壬水가 天干에 있으면 가정이 불안하고 재산이 쌓이지 않으며 질병이 있다. 따라서 壬水를 戊土로 막아주지 않으면 탕아나 도둑놈의 소지가 많다. 女命인 경우 정조를 지킬 줄 모르며 처녀로 시집을 가기가 힘들고 시집가서도 몸을 판다.
壬水는 홍수로 넘친 강물이므로 己土를 무너뜨리고 자신은 흙탕물이 되기 때문이다. 壬水가 年에 나오면 조상 때 망했고, 月에 나오면 부모 때 망했으며, 時에 나오면 자식이 망친다. 癸水는 저절로 내리는 비이므로 편하기는 하나 풍류를 즐김에 지나침이 있고 丙火를 막으므로 女命의 경우 한 지아비를 섬기기 어렵고 처녀는 시집가기 어렵다. 또 性交는 즐기나 남자를 즐겁게 하지는 못한다. 地支에 辰丑이 있어 戌未와 沖이 되면 밭을 저절로 갈아 주니 좋다. 그러나 辰戌沖은 木根이 흔들리니 나쁘다.
⑦ 계절별 己土論
▲ 寅卯辰月 己土論
寅卯辰月에는 밭의 작물이 돋아나고 나무의 새싹이 움트는 때이므로 己土의 임무가 막중하다. 첫째로는 丙火를 받아 작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하고 甲木을 심어 가을의 결실을 준비해야 한다. 따라서 丙火와 甲木이 필요하다.
甲木 대신 乙木을 쓰면 풍치가 화사하고 꽃이 아름다우나 열매가 없으므로 젊어서는 화류계를 드나들며 화려한 생활을 하고 늙어서는 허무한 삶을 돌아보며 한숨만 쉴 것이다. 女命은 특히 자식이 不美하다. 丙火를 用神으로 하면 아내가 남편을 剋하려고 하여 부부간 충돌이 잦고 불화한다.
丁火가 天干에 있으면 밭에 불이 났으니 허망하고 어이없다. 부모의 재산을 버린 자와 같으니 형제와 이웃으로부터 욕과 원망을 듣는다. 이때는 壬癸水로 制한다.
戊己土가 天干에 있을 때 木이 많으면 戊土와 己土가 나무를 나누어 심으므로 형제간 우애가 각별하다. 庚辛金이 있으면 노력은 많이 하나 공이 보이지 않으며 재산을 탕진한다. 이때는 丁火로 制해야 한다. 壬癸水가 있어 丙火를 가리고 己土를 허물어 버리면 되는 일이 없고 고생만 하며 요절할 수도 있다. 壬癸水는 戊土로 制水해야 한다. 地支에 金神이 있으면 木根이 상하므로 午戌未로 制하고, 辰戌丑未 沖이 되면 밭을 자주 갈아 주니 수확이 좋다.
寅月에는 寅 중에 戊丙이 있어 辰土의 역할이 없고 卯月에는 辰土가 반드시 필요하다. 辰月에는 甲木을 用神으로 하면 활기 있고 부인의 얼굴이 예쁘고 손재주가 있다.
▲ 巳午未月 己土論
巳午未月에는 만물이 무성하므로 己土 또한 할 일이 많다. 즉 필요해서 부르는 사람이 많으므로 어디 가든 환영받는다. 甲丙이 있고 地支에 辰土나 水局, 水氣가 있으면 大富大貴한다. 乙木을 만나면 사치스럽고 노름꾼, 풍류객이며 성질이 급하다. 丙火는 있는데 甲木이 없으면 게으르고 丙火가 없으면 곡물이 자라지 못하니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그러므로 午月이라도 丙火가 필요하다. 丁火는 여름 논밭이 메말라 갈라지고 불이 난 격이니 재산을 탕진하고 출가하여 중이 된다. 그러나 庚辛金이 있을 때는 活人之命이다.
水氣가 하나도 없으면 자식이 병들고 女命은 남편이 병든다. 庚辛金이 丁火없이 天干에 있으면 男命은 처자가 온전치 못하며 女命은 남편과 자식을 거느리지 못한다. 게다가 甲乙木이 없으면 돌밭을 갈아 공장을 경영해야 한다. 甲乙木이 있으면 거지나 도둑놈이다. 水氣는 地支에 있어야 하나 癸水가 天干에 오는 것은 吉하다. 壬水가 天干에 있으면 사람이 너저분하고 후레자식이라 한다. 女命은 창녀이거나 많은 사내와 情을 나눈다. 이때는 戊土로 水氣를 制하고 地支에 辰土나 申子辰 水局이면 富는 하나 丙火도 같이 있어야 한다.
巳月에는 地支에 子辰水氣가 있고 寅卯木이 없어야 한다. 午月에는 地支에 많은 水氣를 요하는데 寅午戌 火局이면 작물을 망치고 재산도 나간다. 天干의 壬癸水로도 地支의 불을 끌 수가 없다. 未月의 己土는 天干에 甲木과 丙火가 있고 地支가 水局이면 大富하나 甲丙없이 丑未沖만 있으면 小富한다.
▲ 申酉戌月 己土論
申酉戌月의 己土는 丙火를 필요로 한다. 이때는 결실을 맺고 수확하여 쌓아 두는 계절이므로 결실을 잘할 수 있도록 丙火를 써야 하는 것이다. 地支가 차고 金神이 旺하므로 午戌未로 金을 制해야 한다.
天干에 丙火가 있고 地支에 辰土가 있으면 木의 뿌리가 보존되어 길하다. 乙木과 丙火가 있으면 풍요로운 결실을 보지는 못하나 문학, 예술에 소질이 있다. 丁火는 庚辛金을 制하는 데 필요하며 活人之命이다. 庚金없이 丁火가 天干에 있으면 丙火 用神을 丁火로 썼기 때문에 과부가 될 것이며 남의 남편을 빌려서 사는 불쌍한 命이다.
戊土가 있으면 기계를 만지는 기술자이고 己土가 또 있으면 게으르다. 庚辛金이 있으면 빈천하여 걸인이 되고 불길하므로 丁火로 制한다.
壬癸水가 天干에 있으면 작물이 상하고 몸이 병든다. 이때는 戊土로 막아내고 天干에 甲木과 丙火가 있으면 吉하다.
寅申沖이나 卯酉沖이면 저장한 곡식을 도둑맞으므로 寅卯는 申酉와 떨어져 있어야 한다. 또는 寅卯辰이 없어도 좋다.
申月 地支에 申子辰 水局하고 天干에 壬水가 오면 戊土로 막아야 貴命이며 丙丁火가 약하면 홀아비이고 寅午戌未를 만나면 처덕이 좋다.
酉月도 마찬가지로 地支 水局이면 不吉하므로 寅卯木이 없는 게 낫다.
戌月 己土는 地支에서 水를 취하므로 첩을 두고 살며 집안에 병자가 있어 재산이 나간다.
▲ 亥子丑月 己土論
亥子丑 冬節에는 땅이 얼고 날씨가 추워 만물이 쉬거나 겨울잠을 자며 다음에 올 봄을 기다리는 계절이니 己土로서는 할 일이 없다. 그러나 甲木과 丙火는 생기를 되찾게 하고 地支에 寅卯辰 木根이 상해됨이 없이 나온다면 어릴 때 고생하다가 중년부터 발복해 大貴할 命이다. 地支에 午戌未 중 1자가 있으면 온실 속에 있으니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중년 이후에도 안락한 생활을 하나 丁火로 인한 손실도 있을 것이다.
冬節의 己土는 甲丙을 가지고 돌아오는 봄을 기다리는 待春之像이니 대기만성이다. 寅卯辰의 木根이 申金에 상하면 일이 중간에서 틀어지므로 午戌未로 구해야 한다. 甲만 있으면 그 처가 지혜로우나 냉정하고 丙만 쓰는 자는 자식이 무능하며 그 처가 엄하고 독하다. 己土 日主에 甲木은 떨어져 있어서 合을 피해야 하는데 合이 되어도 없는 것보다는 좋다. 甲이 年干에 있으면 가장 좋고 月干에 있으면 원망을 많이 듣는다.
亥月 己土는 얼어붙은 땅이 아니므로 싹을 지니고 있다. 女命은 지아비를 바꾸고 男命은 두 집 살림을 한다. 亥日生은 직업을 잘 바꾸고 배다른 자식을 둘 命이다.
子月에는 地支에 午戌未 중 1자가 있어야 하고 寅卯辰이 있으면 金神이 없어야 한다. 壬癸水가 天干에 오면 흉악한 병이 있다. 丑月에 甲木이 있고 地支에 未土가 있어 沖이 되면 부지런하고 재치가 있으며 大富大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