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정격(十正格)
십정격(十正格)
내격인 正格에는 正官格, 偏官格, 正財格, 偏財格, 正印格, 偏印格, 食神格, 傷官格, 建祿格, 羊刃格의 10격이 있으므로 십정격이라고도 한다.
내격의 구성방법은 六神을 보는 법과 같다. 용신을 찾을 때는 日干의 오행상의 氣를 중심으로 보았고 六神은 五行의 상호작용을 중점으로 두었으나 격국을 정하는 것은 계절의 뿌리가 되는 月支의 해당 干이 天干에 있는 경우를 보는 것이므로 뿌리를 갖춘 완전한 氣를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月支와 같은 오행이 天干에 있느냐 없느냐를 먼저 판별한 후 四柱의 전체적인 氣를 보고 격국을 정한다.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격국 찾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月支와 같은 오행, 즉 月支의 지장간을 보아 正氣에 해당하는 天干과 日干과의 관계가 편인이면 편인격, 정관이면 정관격이 된다.
다시 말해서 甲木 日干인데 月支에 辰이 있으면 辰은 戊土이다. 따라서 甲木이 戊土를 剋하는 편재이므로 편재격이 된다. 그러나 이때 戊土가 天干에 있어야 한다.
時 |
日 |
月 |
年 |
庚 |
甲 |
丙 |
戊 |
午 |
寅 |
辰 |
午 |
이 四柱에서 月支 辰의 정기인 戊가 있으므로 甲과 戊의 관계는 편재가 되어 편재격이 되는 것이다.
둘째, 月支의 정기가 없을 때는 中氣나 餘氣로 삼으면 되지만 격국은 강한 오행을 따르게 되어 있으므로 더 강한 오행을 따라 격국을 잡으면 된다.
셋째, 月支의 지장간이 하나도 나타나 있지 않은 경우에는 그대로 月支의 정기를 따른다. 즉 天干에 없어도 月支를 따른다는 것이다.
時 |
日 |
月 |
年 |
丙 |
庚 |
戊 |
庚 |
子 |
午 |
寅 |
子 |
위의 四柱에서 月支인 寅의 갑목이 없으므로 中氣인 丙火를 취하여 격국으로 삼으니 편관격이 된다.
마지막으로 다른 방법을 통해 격국을 찾기가 곤란하거나 四柱의 구조가 독특한 경우에는 융통성 있게 격국을 삼고 四柱 중 기세가 가장 강한 五行을 격국으로 삼으면 된다.
時 |
日 |
月 |
年 |
乙 |
壬 |
甲 |
戊 |
巳 |
辰 |
寅 |
戌 |
이와 같은 경우에는 甲木을 격국으로 보아 식신격이 된다. 위의 방법에 의하여 甲木 日主를 예로 들어 매월의 격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甲日이
寅月에 낳았으면 比肩이 되니 月建에 祿이 되어 건록격이 된다.
卯月이면 甲에 卯가 羊刃이므로 양인격이고
辰月이면 辰 중 戊土가 편재가 되니 편재격인데 柱 중에 戌의 沖이 있으면 잡기재관격(雜氣財官格)이 된다.
巳月이면 巳가 식신이 되어 식신격이며
午月에는 상관격이 된다.
未月은 정재격이나 柱 중에 丑土가 있으면 雜氣財官格이다.
申月은 편관격이며
酉月은 정관격이고
戌月은 편재격이다. 그런데 戌月의 四柱 중에 辰土가 있으면 잡기재관격이 된다.
亥月은 편인격이요
子月은 인수격이다.
丑月은 정재격인데 柱 중에 未土가 있으면 잡기재관격이다.
각각의 日干마다 맞이하는 月에 따라 다른 격국을 취하게 됨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으나 각각의 격국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으며 命의 판단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이제 십정격(十正格)을 차례대로 하나씩 열거하며 설명하기로 한다.
1) 건록격(建錄格)
건록은 日干과 月支가 같은 五行이고 음양도 같은 경우이므로 비견과 같다. 甲日은 寅月, 乙日은 卯月과 같은 형태이다. 祿은 벼슬을 의미하는 것으로 벼슬길에 오름을 목적으로 한다.
건록격은 조상의 유산이 적고 혹 있더라도 털어먹고 자수성가하며 傷食과 財星이 있으면 재물을 모을 수 있고 官星이 있으면 반드시 財星이 있어야 한다. 만약 財官이나 傷食이 지위를 얻지 못하면 신왕무의(身旺無依)로 평생을 고생한다.
재성만 있고 傷食이 없으면 왕한 비겁을 洩氣하지 못하여 不吉하다. 관성도 없고 傷食도 없는데 재성만 있으면 比劫이 서로 다투는 바, 재성운을 만나면 大禍가 生하니 처첩이나 재물에 재앙이 따른다.
時 |
日 |
月 |
年 |
|
庚 |
辛 |
己 |
丁 |
癸甲乙丙丁戊 |
寅 |
巳 |
酉 |
亥 |
卯辰巳午未申 |
위 四柱는 건록격인데 寅亥가 있으므로 丁火 용신을 쓴다. 日主가 旺하고 丁火도 寅에 뿌리가 있으므로 재관이 旺한 운에 발전한다. 戊申運에서는 火가 약하므로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고 학문은 부족하나 丙午運부터 공부하여 재물도 취득하니 약한 丁火가 남방의 火왕한 運을 만났기 때문이다.
2) 양인격(羊刃格)
양인격은 겁재와 같이 日干과 月支의 五行이 같으나 음양이 다른 경우가 된다.
甲日生이 卯月을 만나거나 乙日生이 寅月을 만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나 乙日干처럼 陰日干일 경우는 제외하고 甲日干에 卯月生, 丙日干에 午月生, 戊日干에 午月生, 庚日干에 酉月生, 壬日干에 子月生만 양인격으로 본다.
양인격의 男命은 처궁이 불길하고 女命은 남편宮이 불길하다. 양인은 七煞과의 合을 기뻐하며 권위 있는 직업에 진출하여 법관이나 무관, 의사가 많다. 재물에 마음이 없어 破하니 七煞이 있으면 吉하고 양인이 旺한데 七煞이 약하면 財星이 필요하다. 官煞의 制伏함이 없든지 傷食의 洩氣함이 없으면 양인의 왕생운이나 墓운에 예측하지 못한 화가 생긴다. 약한 일주가 양인의 도움을 받는데 原局에 양인을 沖하고 운로에서 양인을 또 沖하면 큰 화를 당하는 수가 생긴다.
時 |
日 |
月 |
年 |
|
庚 |
甲 |
丁 |
甲 |
癸壬辛庚己戊 |
午 |
辰 |
卯 |
子 |
酉申未午巳辰 |
위 四柱는 양인격에 일주가 왕한 형태며 丁火가 午에 뿌리를 두고 있으니 木火通明格에 七煞이 用되어 양인과 合하므로 귀격이다. 時의 庚金이 약하나 辰土에 뿌리를 내리고 戊辰, 己巳運에 생기를 얻으므로 권력 있는 집안에서 태어나 진학하고 庚午, 辛未運에 군인으로 이름을 떨치었으나 甲戌運에 庚金이 상하고 不吉한 일이 있다.
3) 식신격(食神格)
日干이 月支를 生하되 음양이 서로 같은 경우를 六神상 식신이라 하고 이 四柱를 식신격이라 한다.
甲日에 巳, 乙日에 午, 丙日에 辰, 戌 등의 형태가 식신격이 된다.
식신은 옷과 밥을 뜻하는데 생활의 기본이 되는 것들이다. 原局의 印星을 기뻐하고 印星運에 발달하며 身旺해야 吉하다. 그러나 인성이 많으면 재성이 있어야 하고 또 재성이 지나치면 관살이 있어야 吉하니 이는 모든 격국이 지나치거나 부족함을 피하고 중화됨을 원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 하겠다.
時 |
日 |
月 |
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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壬 |
乙 |
丙 |
丁 |
壬辛庚己戊丁 |
午 |
巳 |
午 |
酉 |
子亥戌酉申未 |
위 四柱는 乙 日主가 午月에 태어났으므로 식신격이다. 火가 많으므로 日主가 신약한데 壬水가 있어 弱함을 면하나 초년에는 賤職에 종사하다가 辛亥運에 관직을 맡아 계속해서 관록을 먹는다.
4) 상관격(傷官格)
상관격도 식신과 같이 日干이 生하는 月支의 四柱를 말하는데 그 음양이 다를 뿐이다. 따라서 甲日은 午月, 乙日은 巳月이 된다.
상관은 말 그대로 관이 상한다는 뜻이므로 상관이 많거나 강하면 흉하다. 따라서 일주가 신왕해야 하며 재성과 인수가 같이 있으면 흉한 작용이 약해진다. 상관격은 재성이 있어야 吉한데 만일 재성이 없으면 기술자가 되거나 가난하게 일생을 보낸다. 상관격은 총명하고 출중(出衆)하여 문인 학자가 많으며 부귀도 이룬다.
그러나 성격이 오만하고 자기 주장만 내세우며 타인의 말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女命인 경우에 고집이 세고 남편덕이 없으며 도화살, 함지살 등의 흉살이 있으면 천한 일을 하였고 음란함이 있다.
時 |
日 |
月 |
年 |
|
丁 |
庚 |
庚 |
丙 |
丙乙甲癸壬辛 |
亥 |
戌 |
子 |
子 |
午巳辰卯寅丑 |
위의 四柱는 庚 日主가 子月에 生하였으므로 상관격인데 天干에 丙丁火가 있어 관살이 혼잡하다. 그러나 말년의 乙巳, 丙午, 丁未 대운에 고위 관직에 올라 천하를 호령하고 富도 이루는 命이다.
5) 편재격(偏財格)
日干이 月支를 剋하되 음양이 같아 陰 日干에 陰 月支, 陽 日干에 陽 月支로 만나게 되면 이를 편재격이라 한다.
즉 甲 日干이 辰·戌 月支를 보거나 乙 日干이 丑·未 月支를 보는 경우, 또는 丙 日主가 申 月支를 보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日主가 왕하고 財星이 약하면 吉하고 또 日主가 약한데 財星이 왕하면 不吉하다. 편재는 그 작용이 크고 의기(義氣)가 있으며 재물을 쓰는 데 주저함이 없어 기복이 심하다.
년, 월, 일에 정재나 편재가 없고 시에만 편재가 있을 때는 시상편재격(時上偏財格)이라 하는데 일주가 왕하고 식상운을 만나면 부귀를 크게 이룰 수 있다. 이때 일주가 약하면 印星을 만나야 하며 地支에 財星 金局을 꺼린다.
時 |
日 |
月 |
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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癸 |
癸 |
丁 |
丁 |
辛壬癸甲乙丙 |
丑 |
丑 |
未 |
卯 |
丑寅卯辰巳午 |
위 四柱는 年月에 丁이 있어 卯未가 生하고 日, 時에 癸가 있어 酉丑이 生하는 것으로 金水를 약하게 본다. 따라서 金水운은 吉하고 木火운은 不吉하다.
6) 정재격(正財格)
정재격도 편재와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지나 그 음양만이 다르니 甲은 丑·未月支와 만나고 乙은 辰·戌月支와 만나서 정재격이 된다. 정재격은 재생관살(財生官殺)하므로 日主가 왕함을 필요로 하는데 신왕하고 財가 약한 경우에는 식신, 상관으로 財를 生해야 한다. 반대로 신약하고 財多하면 이 또한 不吉하다.
時 |
日 |
月 |
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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庚 |
庚 |
己 |
乙 |
癸甲乙丙丁戊 |
辰 |
申 |
卯 |
未 |
酉戌亥子丑寅 |
위 四柱는 庚日이 卯月에 태어났고 乙木이 天干에 있으므로 정재격인데 乙이 未, 卯, 辰에 뿌리내리고 있어 財旺하다. 다행히 庚日도 失令이지만 日에 건록이요, 비견의 生함을 받아 약함이 도리어 강해졌다고 본다. 이때 인수와 비겁운은 매우 흉하다.
7) 편관격(偏官格)
日干을 剋하는 月支를 만났을 때 음양이 같으면 편관격이다. 즉 陽日干에 陽月支, 陰日干에 陰月支가 편관이 되니 甲日干에 申月支, 乙日干에 酉月支와 같은 형태가 되면 편관격이라 한다.
日干을 剋하므로 七煞이라고도 하는데 이 剋을 막기 위해서 우선 日主가 신왕해야 하며 상관이나 印星, 또는 양인이 있으면 칠살을 제어하고 오히려 吉함을 가져올 수 있다.
時 |
日 |
月 |
年 |
|
丁 |
丁 |
庚 |
丙 |
丙乙甲癸壬辛 |
未 |
卯 |
子 |
戌 |
午巳辰卯寅丑 |
위 四柱는 天干에 火가 3개나 있고 地支에 卯未가 있어 日主를 도우니 비록 때를 만나지 못한 火라도 反爲强勢하여 月柱의 칠살로 비겁을 제거하는 것이 용신이 된다. 그러나 戌土와 未土가 剋水하여 病이 되는데 卯木이 土를 剋하고 水를 구해 준다. 壬寅癸卯甲運에 木이 旺하여 土를 극하니 水가 구출되어 출세한다.
8) 정관격(正官格)
편관격과 같은 방법으로 보나 음양만이 다르다. 甲日干에 酉月支, 乙日干에 申月支가 정관격이 된다. 男命인 경우 관성은 벼슬자리와 같고 여성인 경우 남편과 같다. 관성이 왕하고 日主가 약하면 인성이 있어야 하고 재성이 오면 오히려 불길해진다. 관성이 약하고 日主가 旺한데 재성이 있어 약한 관성을 生해 주면 길하다. 관성이 지나치게 旺하면 관운이 불길하고, 약해도 불길하니 대체로 정관격에 관운이 오면 害가 많다고 본다.
時 |
日 |
月 |
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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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 |
戊 |
丁 |
己 |
辛壬癸甲乙丙 |
辰 |
戌 |
卯 |
未 |
酉戌亥子丑寅 |
위 四柱는 왕한 土를 剋하여야 중화가 된다. 지나치게 왕한 것과 지나치게 약한 것은 모두 극하여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하는데 이것이 명리학에서 추구하는 인간의 삶이 아닐까.
9) 편인격(偏印格)
편인격은 日干을 生하여 주는 月支이되 음양이 같다. 따라서 甲日干은 亥月支를, 乙日干은 子月支를 만나 이루어진다.
인수나 편인은 부모와 같아 日干을 生하여 주니 두려울 것이 없다. 사람됨에 있어서도 심성이 착하고 학문을 숭상한다. 편인은 관살이 생하는 것을 기뻐하여 관살이 日干을 해하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인성이 많으면 일반적으로 자식이 없고 여자는 유산이 잘된다.
時 |
日 |
月 |
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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庚 |
丁 |
己 |
乙 |
乙甲癸壬辛庚 |
子 |
亥 |
卯 |
亥 |
酉申未午巳辰 |
위 四柱는 丁日이 卯月을 만났고 亥卯 木局을 이루어 편인격이다. 전체적으로 丁火가 洩氣되고 있는데 인수도 왕하므로 용신으로 쓸 수 있다. 水가 있어 金, 土, 木도 귀하게 되나 金土가 오면 크게 실패한다. 또 대운이 남서로 달리고 있어 매우 길하다.
10) 인수격(印綬格)
인수격도 편인과 같이 日干을 生해 주는 月支를 만나는 경우인데 음양이 달라 예를 들면 甲日干은 子月支를 보고 乙日干은 亥月支를 보는 것과 같은 형태의 것들을 말한다. 그 성질과 작용이 편인과 대동소이하여 대부분 편인과 함께 인수격이라고 한다. 그러나 격을 이루는 방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굳이 한데 묶지 않았으나 내용은 편인을 참고하면 된다.
時 |
日 |
月 |
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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乙 |
甲 |
丙 |
己 |
庚辛壬癸甲乙 |
亥 |
子 |
子 |
亥 |
午未申酉戌亥 |
甲日이 子月을 만났으므로 인수격이나 오히려 외격인 從强格에 가깝다고 본다. 매우 강한 자는 반드시 설기해야 하므로 丙己로 용신을 하는데 火土 대운에 크게 발한다.